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강연섭

집값 안정적 관리?…靑 참모들 집 "3억씩 올라"

집값 안정적 관리?…靑 참모들 집 "3억씩 올라"
입력 2019-12-11 19:54 | 수정 2019-12-11 19:59
재생목록
    ◀ 앵커 ▶

    청와대의 고위 공직자들이 소유한 아파트와 주택 가격이, 지난 3년 사이에 평균 3억원이 넘게 올랐고, 세 명 중 한 명은, 다 주택자라는 시민 단체의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당사자 개인이 잘못한 건 물론 없지만, 적어도 집값이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다는 청와대의 말이 무색해 지는데요.

    강연섭 기자가 취재 했습니다.

    ◀ 리포트 ▶

    공사가 한창인 경기도 과천의 재건축 단지입니다.

    분양가상한제 적용을 비껴가면서 최근 큰 폭으로 집값이 뛰고 있습니다.

    현 정부 부동산 정책의 설계자라 불리는 김수현 전 청와대 정책실장도 이곳에 전용면적 83제곱미터 아파트를 갖고 있습니다.

    김 전 실장 집과 같은 면적의 아파트는 실거래가가 3년 새 1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역시 부동산정책을 담당했고 지금은 중국 대사로 자리를 옮긴 장하성 전 정책실장의 잠실 아파트도 같은 기간 시세가 10억 7천만 원이 올랐습니다.

    김상조 현 정책실장이 소유한 청담동 아파트도 시세가 4억원 넘게 오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경실련이 청와대의 1급 이상 전현직 참모진 가운데 아파트와 오피스텔을 가진 65명의 집값 시세를 조사한 결과, 지난 3년간 상승폭은 평균 40%, 3억 2천만원이었습니다.

    가장 많이 오른 10명을 추려봤더니 평균 10억 원이 올랐습니다.

    현 정부 들어 서울 집값이 10% 올랐다는 정부 통계에 비해 훨씬 높습니다.

    [김성달/경실련 부동산건설개혁본부 국장]
    "부동산시장을 안정화시켰다고 자화자찬했지만 사실 결과적으로는 그 당사자들이 수 억원의 부동산을 통해서 시세차익을 가져간 것이 드러났다는 것은 매우 이율배반적입니다."

    더욱이 청와대 참모진 가운데 2채 이상의 다주택자는 37%로 세 명 중 한 명 꼴이었습니다.

    세 채 이상을 보유한 사람도 집권 초기 2명에서 올해 기준으론 5명으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집값이 10억 원 넘게 오른 참모진 중 한 명은 "실거주 목적이었으며, 팔 수도 없어 시세가 형성될 수 없다"고 해명했습니다.

    또다른 핵심관계자도 "재산이 늘어난 사람도 있지만 줄어든 사람도 있다"며 "소수의 사례를 일반화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경실련은 정부가 보다 적극적으로 부동산 시장 안정에 나설 필요를 보여주는 결과라며 분양가상한제를 확대하고 공시지가도 높여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MBC뉴스 강연섭입니다.

    (영상취재: 이향진 / 영상편집: 이화영)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