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준범

한국당 다시 장외로…'4+1 협의체'는 협상 재개

한국당 다시 장외로…'4+1 협의체'는 협상 재개
입력 2019-12-14 20:13 | 수정 2019-12-14 20:14
재생목록
    ◀ 앵커 ▶

    어제 국회 본회의가 무산된 가운데, 휴일인 오늘도, 선거법과 공수처법 등 패스트트랙 법안을 둘러싼 공방이 이어졌습니다.

    자유한국당은 두 달만에 장외집회를 열어, 결사 반대 입장을 밝혔고 오늘은 물밑 접촉을 이어간 민주당 주도의 '4+1 협의체'는 내일 다시 협상을 갖기로 했습니다.

    이준범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자유한국당이 조국 전 법무장관 사태 이후 두 달만에 다시 거리로 나섰습니다.

    연동형비례제 선거법과 공수처는 좌파독재를 완성하기 위한 악법이라는 기존 입장을 반복하며 강경 투쟁에 나설 것임을 분명히 했습니다.

    또,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청와대 관련 의혹들을 '3대 게이트'라고 주장하며, 배후를 밝히라고 공세를 폈습니다.

    [황교안/자유한국당 대표]
    "공수처법은 공직비리수사처가 아니고, 제가 볼 때는 청와대비리수사처로 바꿔야 합니다. 문재인비리수사처로 바꿔야 합니다."

    청와대로 행진까지 한 한국당은 다음 주 월요일에는 국회 앞에서 대규모 장외집회를 열겠다고 예고했습니다.

    민주당은 "본회의를 열기로 했던 여야 합의를 파기해놓고 부끄러움도 없이 또다시 장외로 나가 정치선동을 하고 있다"며 적반하장이라고 한국당을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한국당이 진지한 협상에 나서지 않으면 '4+1 협의체'가 마련한 패스트트랙 법안들을 통과시킬 것이라고 못박았습니다.

    정의당과 민주평화당은 연동형 비례의석에 상한선을 정하자는 민주당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지만, 물밑에서는 다시 논의를 재개하는 분위깁니다.

    [심상정/정의당 대표]
    "선거제도 개혁과 검찰개혁은 이번에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 점에서, 주말까지 시간이 있으니까 협상을 하고 방법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문희상 국회의장이 오는 17일 전까지는 선거법을 처리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만큼, 4+1 협의체는 내일 만나, 최종 합의안 마련을 위한 협상에 나설 예정입니다.

    MBC뉴스 이준범입니다.

    (영상취재: 정연철 / 영상편집: 문철학)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