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재욱

"정무적 책임은 내게"…감찰 중단 '묵비권' 깬 조국

"정무적 책임은 내게"…감찰 중단 '묵비권' 깬 조국
입력 2019-12-17 20:12 | 수정 2019-12-17 20:23
재생목록
    ◀ 앵커 ▶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 부시장에 대한 감찰 무마 의혹으로 검찰 조사를 받은 조국 전 법무장관이 적극적인 반박에 나섰습니다.

    '직권 남용에 의한 감찰 중단'이라는 시각은 잘못된 것이며, 자신의 책임을 비서관들에게 전가한 적도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재욱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민정수석 시절 유재수 전 부시장의 감찰을 무마했다는 의혹으로 12시간 동안 검찰 조사를 받은 조국 전 법무장관.

    귀가한지 하루도 지나지 않아 변호인단을 통해 입장문을 내놨습니다.

    조 전 장관측은 "유재수 사건 관련해서 의혹이라는 이름으로 확인되지 않은 보도가 계속되고 있다"며 "깊은 우려를 표한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언론을 통해 계속해서 "직권남용에 의한 감찰중단'이라는 잘못된 프레임이 확산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검찰 조사에서 "당시 조치에 대한 정무적 최종 책임은 자신에게 있다고 진술했다"며 "백원우 박형철 두 비서관에게 책임을 전가했다는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습니다.

    이같은 조 전 장관의 공개적인 입장표명은 윗선 의혹에 대한 검찰발 추측성 보도를 차단하고, 정면 대응에 나서겠다는 의도로 해석됩니다.

    조 전 장관은 그동안 가족 관련 수사에서 진술을 거부했던 이유에 대해 검찰의 무제한적인 수사와 언론의 추측 보도가 더해지는 상황에서 최소한의 방어권 행사였다고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유재수 전 부시장 사건은 민정수석으로서의 공적인 업무영역에 해당돼 자신이 알고 기억하는 내용을 충실히 밝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조국 전 장관측이 관련 의혹들에 대해 적극적으로 해명에 나서면서 앞으로 관련 수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MBC뉴스 이재욱입니다.

    (영상편집: 이정근)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