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고하연 리포터

[투데이 현장] 불황에 일자리 있어도 불안…거세지는 '투잡' 바람

[투데이 현장] 불황에 일자리 있어도 불안…거세지는 '투잡' 바람
입력 2019-02-13 06:45 | 수정 2019-02-13 15:49
재생목록
    ◀ 앵커 ▶

    돈 들어갈 데는 많은데 벌이는 신통치 않고, 그래서 부업을 희망하는 이들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가장 많아졌다는데요.

    모바일 구인구직 플랫폼도 다양해지면서, 투잡 추세는 더 확산하는 모습입니다.

    고하연 리포터가 현장 다녀왔습니다.

    ◀ 리포트 ▶

    송진식 씨는 대학로 무대에 오르는 걸 천직이라고 생각하는 연극배우입니다.

    공연 중엔 눈코 뜰 새 없이 바쁘고 아쉬울 것도 없지만 문제는 공연이 끝난 다음입니다.

    다음 공연이 언제 시작될지 모르니 고정적인 직장에 취업하는 건 여의치 않고, 그렇다고 쉬는 동안 아무것도 안 할 수도 없기 때문입니다.

    [송진식/연극배우]
    "택배도 해봤고 카페, PC방, 거의 안 해본 게 없는데 지속적으로 하기가 좀 어렵더라고요. 하다가, 단기 하다가 그만두고…"

    그러던 송씨가 최근 자신에게 딱 맞는 부업을 찾았습니다.

    바로 승차공유 업체의 차량 기사.

    하루 근무시간 10시간만 채우면 근무 요일이나 근무 기간을 스스로 편한 대로 정할 수 있고 시간당 1만 원으로 급여도 꽤 높습니다.

    "공연을 하면서 내가 공연이 끝났을 때, 쉴 때 이런 일을 할 수가 있고 수입에 대한 부담도 좀 덜고…"

    "영업 중 상태입니다."

    호출을 받고, 승객을 찾아 목적지까지 가고 요금을 정산하는 일까지 앱이 해결해주니 업무를 따로 익힐 것도 없습니다.

    이런 딱 맞는 부업은 본인의 취업 조건에 맞춰 일자리를 안내해주는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구했습니다.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일자리를 얻는 경로는 점점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학원 영어 강사 겸 상담실장인 박정아 씨.

    수업이 없는 시간대를 활용해 할 일을 찾아보다 또 다른 직업을 갖게 됐습니다.

    "아이 신나, 아이 신나."

    도그워커, 단어 그대로 반려견 산책 도우미입니다.

    언제 어디를 걸었는지 배변 횟수는 몇 번인지 견주는 모바일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정아/학원 강사]
    "강아지에 대한 기초 지식이 있어야 할 거고요. 소형견, 중형견, 품종견들마다 특화된 것들이 있기 때문에 주의 깊게 관찰하고…"

    강아지를 좋아하던 박정아 씨와 믿고 맡길 수 있는 도그워커를 찾던 견주들도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만났습니다.

    [김용재/반려동물 서비스 업체 대표]
    "개인에게 맡기는 것보다는 어떤 플랫폼을 통해 조금이라도 더 검증된 사람을 찾고 싶어 하는 보호자들이 늘면서 도그워커가 늘게 된 거죠."

    일자리 별로 특화된 모바일 플랫폼이 자리 잡으면서 투잡 바람은 더 확산되고 있지만 그 기저에는 본업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양질의 일자리에 대한 갈증이 깔려 있습니다.

    지난해 일하는 시간이 적어 투잡을 희망하는 불완전 취업자 수는 62만여 명으로, 관련 통계 집계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투데이 현장이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