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박성호

"미군 주둔 비용 150% 요구, 추진 안 한다"

"미군 주둔 비용 150% 요구, 추진 안 한다"
입력 2019-03-15 06:14 | 수정 2019-03-15 06:54
재생목록
    ◀ 앵커 ▶

    미국이 미군의 해외주둔비용 전액에 50% 추가 금액까지 동맹국에 요구할 거란 보도가 나왔었는데, 미 국방부가 이 보도를 공식 부인했습니다.

    비용 인상은 트럼프 대통령의 구상으로 알려졌는데, "미군은 용병이 아니"라는 비판이 미국 내에서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워싱턴에서 박성호 특파원입니다.

    ◀ 리포트 ▶

    미국 의회 상원 군사위원회에선 해외주둔 미군의 비용이 화제였습니다.

    이른바 주둔비용 플러스 50%, 즉 150%를 물리는 방안이 과연 동맹국에 취할 조치냐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댄 설리번 상원의원/공화당]
    "주둔비용 +50%. 러시아와 중국은 아마 환호할 텐데, 이런 식으로 동맹을 미국에서 멀어지게 하려는 겁니까?"

    국방부 대답은 언론 보도가 잘못이라는 것이었습니다.

    [패트릭 섀너핸/국방장관대행]
    "주둔비용 +50%를 추진하지 않을 것입니다. (언론 보도가 틀렸습니까?) 틀렸습니다. 우리는 비즈니스도 자선사업도 하지 않을 것입니다."

    비즈니스도 자선사업도 아니므로, 방위비는 주둔국과 미국이 공평하게 몫을 부담하는 것이라는 설명이 뒤따랐습니다.

    '주둔비용 플러스 50%' 구상은 트럼프 대통령의 아이디어로 알려졌습니다.

    언론에 그 내용이 보도되자 미군은 용병이 아니라는 반발이 학자, 싱크탱크, 퇴역군인들로부터 이번 주 들어 매일 이어졌습니다.

    오늘자 월스트리트저널 사설도 동맹은 맨해튼의 부동산 거래가 아니라며, 미군을 용병처럼 보이게 한 트럼프의 방식은 미국 외교정책을 훼손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오늘 청문회에서는 북한 문제에 관한 펜타곤, 즉 국방부 판단도 있었습니다.

    대통령과 외교관들이 비핵화 협상을 하더라도, 북한의 핵무기와 탄도미사일은 여전히 위협이라는 겁니다.

    워싱턴에서 MBC뉴스 박성호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