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임명찬

'내사'부터 사사건건 압력…"곽상도·이중희 수사"

'내사'부터 사사건건 압력…"곽상도·이중희 수사"
입력 2019-03-26 06:06 | 수정 2019-03-28 10:01
재생목록
    ◀ 앵커 ▶

    검찰 과거사위원회가 별장 성접대 의혹 사건에 대한 재수사를 권고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2103년 경찰 초기수사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수사를 방해했다며, 곽상도 전 민정수석과 이중희 전 민정비서관도 수사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임명찬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검찰 과거사위원회는 6년전 김학의 전 차관에 대한 수사를 방해한 의혹을 받는 인물로, 곽상도 전 청와대 민정수석과 이중희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두 사람의 실명을 적시했습니다.

    김학의 전 차관이 대전고검장에서 법무부 차관으로 임명되는 과정에서 김 전 차관을 내사하던 경찰을 질책했고, 당시 경찰 수사라인을 부당하게 인사조치 하는 등 수사를 방해하거나 사건실체를 왜곡했다는 겁니다.

    또 동영상을 분석중이던 국과수에 행정관을 보내 감정 결과를 보여달라고 요구한 점도 모두 직권남용 혐의에 해당된다고 판단했습니다.

    과거사위 관계자는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 소속 공무원과 경찰 등의 진술 등을 통해 곽 전 수석과 이 전 비서관의 의혹을 상당부분 확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과거사위는 이런 이유들을 들어 두 사람의 직권남용 혐의에 대해 검찰이 공식 재수사에 착수하라고 권고했습니다.

    취재진은 현재 변호사로 활동중인 이중희 전 비서관의 입장을 듣기 위해 여러차례 전화했지만 연락되지 않았습니다.

    MBC뉴스 임명찬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