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박소희

"이미선 사퇴하고 조국도 경질" vs "불법 없다"

"이미선 사퇴하고 조국도 경질" vs "불법 없다"
입력 2019-04-12 06:19 | 수정 2019-04-12 07:09
재생목록
    ◀ 앵커 ▶

    30억 원대 주식을 보유한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에 대해 야당들은 즉각 사퇴를 요구했습니다.

    더불어 조국 민정수석의 경질까지 요구를 했는데, 청와대와 여당은 겉으로는 '문제없다는' 입장이지만 여론 흐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박소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의 즉각 사퇴를 요구하며 파상공세에 나섰습니다.

    [김도읍/자유한국당 의원]
    "'모든 의사결정은 전적으로 배우자가 했다'라는 어이없는 답변만 일관했습니다. 참으로 무책임한 모습이었습니다."

    이 후보자 남편이 회사 내부 정보를 이용한 의혹이 있다며 금융위 조사를 요구하는 한편, 조국 민정수석 등 청와대 인사라인 경질과 대통령 사과까지 요구했습니다.

    민주평화당도 사퇴를 촉구했지만, 박지원 의원은 이 후보자가 주식을 처분한다면 임명에 문제는 없다며 다른 목소리를 냈습니다.

    정의당은 35억 원대 주식 보유는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지만, 납득할 만한 해명을 한다면 청문 보고서를 채택할 수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불법적인 재산 증식이 확인된 건 아닌 만큼 낙마할 정도는 아니라는 입장입니다.

    [김종민/더불어민주당 의원]
    "주식거래가 나쁜 겁니까? 아니 대한민국이 시장경제를 하는 나라에요. '주식거래 자체가 잘못됐다' 이런 식으로 가는 건 안 좋다."

    다만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국민 여론이 우려되는 것은 사실"이라며 곤혹스럽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주식 거래에 법적인 문제는 없어 임명이 가능하다고 보지만, 비판이 있는 만큼 국회의 보고서 채택 과정을 지켜보겠다"고 말했습니다.

    여론이 악화되자 이 후보자의 남편 오충진 변호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적극적인 해명에 나섰습니다.

    오 변호사는 "주식투자는 전적으로 자신이 해왔다"면서 "불법이나 위법은 결단코 없었다"고 강조했습니다.

    다만, "국민 눈높이에 부합하지 않아 마음이 무겁다"면서 "약속한 주식 매각은 임명 전이라도 최대한 신속히 실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박소희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