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김현경

靑, 이미선 청문보고서 재요청…野 "지명 철회해야"

靑, 이미선 청문보고서 재요청…野 "지명 철회해야"
입력 2019-04-17 06:13 | 수정 2019-04-17 06:27
재생목록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이 이미선, 문형배 두 헌법 재판관 후보자의 청문보고서를 채택해달라고 국회에 다시 요청했습니다.

    사실상 임명 절차를 시작한 건데요,

    이미선 후보자를 반대하고 있는 야당들은 항복요구서라며 반발했습니다.

    김현경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문재인 대통령은 이미선, 문형배 후보자의 청문보고서를 내일인 18일까지 채택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헌법 재판관 두 사람이 이날 퇴임하기 때문에 업무 공백을 막아야 한다는 겁니다.

    어차피 야당 동의를 기대할 수 없는 만큼 차라리 빨리 임명하겠다는 의도도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도 이미선 후보자의 노동과 인권 분야의 전향적 판결들을 모아 소개하는 등 헌재 재판관 후보자로서의 자질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이해찬/더불어민주당 대표]
    "(주식 거래를) 내부 정보를 가지고 했으면 심각한 문제가 되는데 그건 아닌 걸로 밝혀졌기 때문에, 이미선 후보자의 결격 사유는 아니라고 봅니다."

    청와대가 이미선 후보자에 대한 임명 절차에 돌입하면서 야당의 반발은 더욱 거세졌습니다.

    자유한국당은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청문보고서 채택 불가 방침을 재확인하고, 지명 철회를 촉구했습니다.

    [나경원/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청와대의 요청서는)국회에 대한 청와대발 항복 요구서다, 국회의 위에서 청와대가 군림하겠다. 이런 선언서로밖에 보이지 않는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바른미래당도 '우격다짐' 방식의 임명은 안된다며 지명 철회와 청와대 인사라인 경질을 요구했습니다.

    [김관영/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무능과 무책임의 상징이 돼버린 조국 수석을 반드시 경질해야 합니다."

    어제 중앙아시아 3개국 순방에 나선 문재인 대통령은 노동법 등 쟁점 법안을 여야정 협의체를 가동해 해결하자는 뜻을 밝혔습니다.

    한국당이 추천한 5.18 진상규명 위원 위촉을 위한 법 개정도 요청했습니다.

    청와대의 이런 제안은 이미선 후보자 임명 이후 국회 공전이 계속될 경우 청와대가 직접 야당과의 협의에 나설 수 있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해석돼,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의 입장이 주목됩니다.

    MBC뉴스 김현경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