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공윤선

버스 파업 D-1…정부 "국비 대신 임금감소분 지원"

버스 파업 D-1…정부 "국비 대신 임금감소분 지원"
입력 2019-05-14 06:08 | 수정 2019-05-14 09:59
재생목록
    ◀ 앵커 ▶

    초유의 버스 파업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정부는 국비지원 대신 기금을 통해 임금 감소분을 지원하기로 했는데요.

    버스 노사는 이에 대해 미흡하다는 입장을 내놓은 가운데, 오늘 마지막 협상에 돌입합니다.

    공윤선 기자입니다.

    ◀ 리포트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어제 관계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지자체의 요금 인상과 함께 버스업계에 대한 지원책을 내놓았습니다.

    핵심은 국비지원 대신 350억가량의 정부 기금을 활용한 간접 지원입니다.

    5백인 이상 버스사업장에 대해서 일인당 월 40만 원씩 1년간 지원키로 한 걸 2년으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주 52시간 제 도입과 노동시간 단축에 따른 임금감소분을 동시에 고려한 겁니다.

    또한, 광역 버스와 버스 차고지 등 버스 관련 인프라에 대한 지자체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버스 노조는 직접 지원이 빠진 정부 대책이 미흡하며, 파업 자제 요청도 동의하기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지자체들이 난색을 표하고 있는 요금인상도 변수입니다.

    당정은 요금인상이 불가피하다며 지자체를 압박하고 있지만, 지자체별로 입장이 다릅니다.

    경기도는 "도민들에게 경기도만 200원을 올려야 하는 근거를 납득시키기 어렵다"며 서울 동반 인상을 거듭 주장했습니다.

    반면 서울시는 "통합환승할인에 따른 수익은 나중에 돌려주면 된다"며 요금인상 요구를 사실상 거부했습니다.

    정부가 비상시 수송대책 등을 마련키로 한 가운데, 수도권과 부산 등 전국 9곳 버스 노사는 오늘 최종 담판에 들어갑니다.

    자정까지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 내일 오전 4시 첫차부터 버스 운행이 중단되며, 전체 버스 절반 정도인 2만 대 정도가 멈출 수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대구 시내버스 노사는 어젯밤 전국에서 처음으로 임금협상을 타결해 예고했던 파업을 철회했습니다.

    MBC뉴스 공윤선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