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김지경

원내대표 교체에 '패스트트랙' 공조 흔들?

원내대표 교체에 '패스트트랙' 공조 흔들?
입력 2019-05-14 06:18 | 수정 2019-05-14 06:28
재생목록
    ◀ 앵커 ▶

    지난달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 공조로 선거법과 공수처법, 검경수사권조정법안이 패스트트랙,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됐었죠.

    그런데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이 원내대표 교체를 계기로 각 법안에 대해 합의 때와는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의 또 다른 변수가 될 걸로 보입니다.

    김지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민주평화당 새 원내대표로 선출된 유성엽 의원은 취임 일성으로 선거법 개정안 반대 입장을 밝혔습니다.

    패스트트랙에 올린 선거법에 따르면 당의 핵심 기반인 호남에서 지역구 7석이 줄어든다는 겁니다.

    유 원내대표는 한국당 등 다른 당과 함께 의원 정수를 늘리는 방안을 추진하고, 안되면 본회의 표결에서 부결시키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유성엽/신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표결을 붙일 때 만약에 지금 패스트트랙에 탄 그런 안이라면 저는 부결시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공수처법과 검경수사권 조정법안도 변수가 생겼습니다.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선거에 출마한 김성식, 오신환 의원이 모두 사개특위 위원 사보임을 원래대로 되돌리겠다는 입장을 밝힌 겁니다.

    [김성식/바른미래당 원내대표 후보]
    "사법개혁안이 충실히 논의되기 위해서도 사보임의 원상복구는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오신환/바른미래당 원내대표 후보]
    "반드시 절차적 정당성을 다시 회복하고 바로잡아야 된다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패스트트랙 법안 수정을 요구하는 의원들이 다시 사개특위에 오면 공수처법 등의 처리 과정에 진통이 불가피해, 본회의 표결까지 시간을 최대한 앞당기려 했던 여야 4당의 당초 계획에도 영향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모두 패스트트랙을 백지화하지는 않을 거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여야 4당의 공조가 흔들릴 경우, 최종 본회의에서 패스트트랙 지정 법안의 통과를 장담할 수 없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MBC뉴스 김지경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