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이세옥

文 "여야정 협의체는 대국민 약속"…3당 대표 먼저?

文 "여야정 협의체는 대국민 약속"…3당 대표 먼저?
입력 2019-05-15 06:13 | 수정 2019-05-15 07:14
재생목록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이 민생현안을 논의하기 위한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를 열자고 거듭 촉구했습니다.

    청와대는 한국당이 원한다면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를 먼저 만나겠다고 밝혔는데요.

    꼬인 정국에 돌파구가 마련될지 주목됩니다.

    이세옥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지난해 11월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가 머리를 맞댄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첫 회의.

    '아동수당 100% 지급'과 '탄력근로제 확대' 등 성과를 내놓으며, 협치의 첫 걸음으로 평가받았습니다.

    [김종대/정의당 원내대변인(작년 11월)]
    "합의사항을 이행하기 위해 국회에서 실무적 논의를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분기에 한번 정례화도 합의됐지만, 국회 대치가 격해지며 3월 회의는 무산됐습니다.

    문 대통령은 어제 국무회의에서 여야정 협의체는 정치권이 협치를 제도화하겠다는 대국민 약속이라면서 조속한 개최를 거듭 촉구했습니다.

    "국정상설협의체는 생산적 협치를 위해 여야정이 함께 국민 앞에 한 약속입니다. 하루속히 개최하고 정상화해서 국회정상화와 민생 협력의 길을…"

    청와대 관계자는 협치 복원을 위해서라면 한국당 주장대로, 교섭단체 3당 대표와 대통령이 먼저 만나는 것도 검토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일단 한국당의 요구를 수용해 물꼬를 튼 뒤 5당 국정상설협의체로 이어가겠다는 구상입니다.

    자유한국당은 아직 공식입장을 내놓지는 않았지만, 긍정적으로 검토하는 기류입니다.

    반면에 3당만 만나는 건 5당 합의 위반이라는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의 반발이 예상됩니다.

    대통령과 3당 원내대표 간 회동이 성사될 경우, 여기서 빠지게 될 두 당의 동의를 구하는 것 역시 청와대와 여당이 풀어야 할 과제가 될 걸로 보입니다.

    MBC뉴스 이세옥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