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김형호

"다시 보니 이재민 아니네"…줬다 빼앗는 '성금'

"다시 보니 이재민 아니네"…줬다 빼앗는 '성금'
입력 2019-06-13 06:20 | 수정 2019-06-13 09:13
재생목록
    ◀ 앵커 ▶

    지난 4월 강원도 산불 이재민을 돕기 위한 국민성금은 500억 원 넘게 모금됐고, 이 가운데 일부는 이미 이재민들에게 지급이 됐습니다.

    그런데, 일부 지자체에서 지급한 성금을 다시 회수하는 소동이 벌어지고 있다는데요.

    김형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지난 4월 산불로 타버린 고성군 토성면의 한 펜션 건물.

    이 곳에 살던 50대 주민은 얼마 전 고성군으로부터 우편물 1통을 받았습니다.

    산불 피해 이재민 성금이 잘못 지급됐으니, 구호단체 통장으로 다시 입금하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이 주민은 한 달 전, 구호단체로부터 두 차례에 걸쳐 모두 3천만 원의 돈을 받았습니다.

    [산불 피해 주민]
    "황당했죠. 내가 세입자도 아닌데, 이 돈이 왜 들어왔느냐 그랬더니, 자기네가 착오로 인해 가지고, 뭐 그렇게 됐대요."

    인근 마을에 사는 김이경 씨도 이번 산불에 집을 절반가량 잃었습니다.

    당국의 조사 결과, 주택 '반파' 이재민으로 분류돼 임시 주거 시설까지 배정받았습니다.

    그런데, 최근 다른 주민이 이의를 제기하면서 피해 정도가 '반파'보다 적은 '소파'로 바뀌었고, 받은 성금 1천만 원도 반납하라는 통지를 받았습니다.

    김씨는 성금 뿐 아니라 이재민 자격까지 잃어 임시 주거시설에서도 쫓겨날 처지가 됐습니다.

    [김이경/산불 피해 주민]
    "구호품 다 받고 물(생수) 다 받고 갑자기 선풍기 한 대씩 줬는데 내놓으래요. '왜요?' 그랬더니, '반파'에서 '소파'로 됐다고 이재민이 아니래요."

    이렇게 행정기관의 실수로 성금을 반납해야 하는 사례는 고성지역에서만 30여건.

    회수액도 6억원을 넘습니다.

    [고성군 관계자]
    "공무원들이 워낙 큰 피해가 되다 보니까 착오가 있던 부분이거든요, 시행착오가…조사과정도 그렇고, 인력은 한계가 있고…"

    황당하고 부실한 재난 행정이, 가까스로 재활 의지를 다지고 있는 산불 피해 주민들을 두번 울리고 있습니다.

    MBC뉴스 김형호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