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이덕영

"靑 안보실부터 조사"…'부실 브리핑'에 책임

"靑 안보실부터 조사"…'부실 브리핑'에 책임
입력 2019-06-22 06:16 | 수정 2019-06-22 06:21
재생목록
    ◀ 앵커 ▶

    북한 어선의 삼척항 입항 사건과 관련해서 군 당국의 대응에 문제가 없었다는 부실 브리핑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청와대 안보실이 이 브리핑 내용을 사전에 알고 있었다는 사실이 드러나서 청와대가 자체 조사에 나섰습니다.

    이덕영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북한 목선이 삼척항에서 발견된 지 이틀 뒤인 지난 17일.

    경계망이 뚫린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자 군은 적극적인 해명에 나섰습니다.

    [김준락/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지난 17일)]
    "조사 결과 전반적인 해상·해안 경계작전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표류하는 소형 목선은 탐지가 어렵다고 했는데, 알고 보니 자력으로 삼척항 부두까지 들어온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그런데 청와대 안보실이 군의 발표문 내용을 사전에 알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모든 국가안보 사항은 국방부와 협의를 한다"며 "어떻게 브리핑할지 대략은 알고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군은 변명할 수 있지만 전반적인 경계태세에서는 실패한 것"이라며 "부실 브리핑에 대한 책임을 물어 안보실을 조사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청와대가 사건 축소나 조작에 관여하지는 않았다고 강하게 부인했습니다.

    청와대 안보실 행정관이 브리핑 당시 현장에 있었던 것은 맞지만, 여론 흐름 파악을 위해 종종 참석한다고 밝혔습니다.

    북한 어선이 삼척항 부두까지 들어온 사실을 숨기려 했다는 의혹도 부인했습니다.

    발견 당일인 15일 해경이 이 사실을 이미 공개했다는 겁니다.

    청와대는 또 북한 주민 사건은 규정상 언론에 내용을 공개할 수 없게 돼 있다는 점도 감안해 달라고 말했습니다.

    청와대는 부실 브리핑을 막지 못한 책임은 인정했지만, 사건을 은폐하거나 축소할 의도는 없었다며 선을 그었습니다.

    MBC뉴스 이덕영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