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박연선

다문화가족 불러놓고 "잡종"…해명한다며 "튀기"

다문화가족 불러놓고 "잡종"…해명한다며 "튀기"
입력 2019-06-26 06:51 | 수정 2019-06-26 07:33
재생목록
    ◀ 앵커 ▶

    정현율 익산 시장이 다문화가족 행사에 참여해 '잡종', '튀기'라는 표현을 써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이주여성 단체들은 입에 담기도 부끄러운 혐오 표현이라며, 정 시장의 사퇴를 촉구했습니다.

    박연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지난달 11일, 정헌율 익산 시장은 한 다문화가족 행사에 참석했습니다.

    베트남과 중국 등 9개 나라 출신 다문화가족 6백여명이 모인 자리였습니다.

    축사에 나선 정 시장은 "생물학적·과학적으로 얘기한다면 잡종강세라는 말도 있다"며 "똑똑하고 예쁜 애들, 즉, 다문화 자녀들을 잘못 지도하면, 프랑스 파리 폭동처럼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발언했습니다.

    [딘티튀/베트남 이주 여성]
    "아이도 한국 사람으로 잘 키우고 있는데… '잡종'이라는 말은 상처가 크고, 또 차별받는 느낌이 들고…"

    논란이 일자 정 시장은, 다른 종의 교배로 더 뛰어난 유전자가 발현된다는 의미에서 '잡종 강세'라고 했다며, 격려 차원의 말이었다고 해명했습니다.

    [정헌율/익산시장]
    "(파리 폭동은) 그 걔들(이민자들) 관리를 안 했어. 쉽게 말하면 내팽개쳤어요. 애들을 잘 키우면 약이 되는데 잘못 키우면 독이 된다(는 취지였습니다.)"

    하지만, 다문화 자녀들을 잠재적 범죄자 취급했다는 논란은 가라앉질 않았습니다.

    또다른 비하 표현도 문제가 됐습니다.

    [정헌율/익산시장 (지난 20일)]
    "남미 애들이 예쁜 이유가 '튀기'이기 때문에 예쁘다 그랬잖아. 근데 그런 얘기는 쓸 수 없고, 적절한 용어가 생각이 안 나서…"

    "사퇴하라, 사퇴하라."

    이주여성 단체들은 시청 앞에 모여, 문제는 용어가 아닌 인식이라며 정시장의 사퇴를 촉구했습니다.

    정 시장은 단순한 말실수였을 뿐 비하의 의미는 없었다고 사과하고, 익산시를 다문화 1등 도시로 만듦으로써 사죄를 대신하겠다고 말했습니다.

    MBC뉴스 박연선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