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장준성

자금 회수?…"日 아니라도 돈 빌릴 데 많다"

자금 회수?…"日 아니라도 돈 빌릴 데 많다"
입력 2019-07-08 06:09 | 수정 2019-07-08 06:22
재생목록
    ◀ 앵커 ▶

    반도체 핵심 부품 수출 규제에 이어 일본이 한국에 대한 투자를 회수하는 금융 보복 조치를 취할 수도 있다는 예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금융당국은 충분히 대응 가능한 수준일 거라고 자신했습니다.

    장준성 기자입니다.

    ◀ 리포트 ▶

    현재 우리나라에 풀린 일본계 은행의 자금 규모는 올해 3월 말 기준으로 18조 2천995억 원.

    지난해 9월 말 21조 817억 원에서 2조 7천800억 원 정도 줄어든 수치입니다.

    최근 일본의 수출 규제가 본격화하며 금융 부문에서도 자금 회수 같은 보복 조치가 이어지지 않을까 우려가 일부 제기됐습니다.

    우리 금융당국은 "예상 가능한 일본의 보복 조치를 다 따져보고 있는데 얼마든지 대응 가능하다"는 입장입니다.

    [최종구/금융위원장]
    "저희로서는 일단 금융 쪽 어떤 조치가 있을 가능성이 얼마가 되든지, 거론이 가능한 옵션들을 점검하고 있다는 정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일본 측이 국내 은행이나 기업에 신규 대출이나 만기 연장을 안 해 줄 가능성을 생각할 수 있지만, 우리 기업이나 은행 모두 "굳이 일본이 아니어도 돈 빌릴 데가 많다"는 겁니다.

    [최종구/금융위원장]
    "지금은 우리 거시경제가 안정돼있고 금융시장도 굉장히 안정돼있습니다. 여러 지표로 봐도 그렇다. 우리나라 금융기관 신인도도 매우 높아서, 일본이 돈을 빌려주지 않는다고 해도, 얼마든지 다른 데서 빌릴 수가 있습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일본이 주식·채권시장에서 투자 자금을 회수할 가능성도 생각할 수 있지만 일본 투자 자금 규모상 큰 영향은 없을 거"라면서 "기업들이 엔화 대출을 하는 경우에도 여러 보완 조치가 가능하다"고 덧붙였습니다.

    MBC뉴스 장준성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