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임명현

文 "피해 발생 시 대응"…국회 결의안 합의

文 "피해 발생 시 대응"…국회 결의안 합의
입력 2019-07-09 06:09 | 수정 2019-07-09 08:43
재생목록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을 향해 수출규제 조치를 철회하라고 공식 촉구했습니다.

    특히, 한국 기업들에게 실질적 피해가 발생한다면 상응조치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습니다.

    임명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첫 언급은 예상보다 강했습니다.

    일본의 조치를 "정치적 목적으로 민간기업 간 거래를 제한한 것"으로 규정하고, "한국뿐 아니라 전세계가 우려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한국 정부의 인내 가능 범위를 넘어서는 레드라인, '금지선'도 처음으로 제시했습니다.

    "한국의 기업들에게 피해가 실제적으로 발생할 경우 우리 정부로서도 필요한 대응을 하지 않을 수 없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로우키', 즉 신중대응 기조를 이어왔지만 기업의 실질적인 피해가 발생한다면 상응조치에 나설 것임을 분명히 한 겁니다.

    다만 이런 상황을 원치 않는다며, 일본의 조치 철회를 촉구했습니다.

    "대응과 맞대응의 악순환은 양국 모두에게 결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일본 측의 조치 철회와 양국 간의 성의있는 협의를 촉구합니다."

    이에 대해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양국 관계가 돌이킬 수 없는 단계로 가는 것을 외교적으로 막기 위한 당부이자 촉구"라고 설명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국내 부품·소재·장비산업의 '자립'을 위한 지원 방침과 함께, 수교 이래 내내 적자였던 대일 무역수지 개선 의지도 밝혔습니다.

    정치권은 초당적인 여야 방일단을 구성해 일본에 파견하는 방안과, 일본의 경제보복 철회를 촉구하는 국회 차원의 결의안 추진에 합의했습니다.

    하지만 민주당이 특위를 만들어 일본의 경제침략에 맞설 대응책 마련에 주력한 반면, 한국당은 반일감정을 부추겨 문제를 악화시키지 말라고 경고하는 등 대응방향에 있어선 뚜렷한 입장 차이를 보였습니다.

    MBC뉴스 임명현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