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전동혁

서울 자사고 8곳 탈락…올해 평가대상 절반 '아웃'

서울 자사고 8곳 탈락…올해 평가대상 절반 '아웃'
입력 2019-07-10 06:15 | 수정 2019-07-10 07:28
재생목록
    ◀ 앵커 ▶

    서울지역 자사고 재지정 평가에서 13개 대상 학교 중 8곳이 무더기로 탈락했습니다.

    대부분 5년 전에도 재지정 취소나 유예를 받았던 학교들인데, 교육청은 개선된 게 별로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전동혁 기자입니다.

    ◀ 리포트 ▶

    평가 대상 13개 학교 가운데 자사고 재지정이 취소된 학교는 경희고, 배재고, 세화고, 숭문고, 신일고, 이대부고, 중앙고, 한대부고 등 8곳입니다.

    불필요한 논란을 우려해 점수는 비공개였지만, 재지정 기준 점수인 70점에 미달했습니다.

    다양한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자사고 설립 취지와 다른 입시 위주의 교육에 치우친 점이 주요 감점 이유였습니다.

    [박건호/서울교육청 교육정책국장]
    "학교 운영 및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서 비교적 감점을 많이 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양한 선택과목 개설과 선행학습 방지를 위한 노력 등에서 아쉬움이 남습니다."

    특히 지정 취소 8개 학교 중 7개 학교는 5년 전 평가에서도 지정 취소나 취소 유예 처분을 받았는데도, "지난 5년간 개선노력이 부족했다"고 교육청은 지적했습니다.

    서울 유일의 전국형 자사고인 하나고는 그동안 감사에서 지적사항들이 많아 재지정 취소 전망도 나왔지만, 감사 결과가 평가에 큰 영향을 주진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교육청은 오는 22일부터 사흘 동안 8개 학교에 대한 청문 절차를 진행한 뒤 교육부에 동의를 요청할 계획입니다.

    교육부가 동의하면 8개 학교는 내년 신입생 모집부터 일반학교로 전환됩니다.

    개교 이후 올해 첫 평가를 받은 인천 포스코고도 자사고 지위를 유지했습니다.

    이에 따라 올해 전국 자사고 재지정 평가는 평가 대상 24개 학교 가운데 절반 가까운 11개 학교가 취소된 것으로 마무리됐습니다.

    MBC뉴스 전동혁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