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임경아

"日 보복 철회" 한목소리…비상협력기구 설치

"日 보복 철회" 한목소리…비상협력기구 설치
입력 2019-07-19 06:03 | 수정 2019-07-19 06:14
재생목록
    ◀ 앵커 ▶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는 어제 청와대에서 만나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를 '경제 보복'으로 규정하고 공동발표문을 내놨습니다.

    ◀ 앵커 ▶

    문 대통령과 여야대표들은 일본의 '경제보복'을 즉시 철회할 것을 촉구했고, 범국가적인 비상협력기구를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임경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1년 4개월 만에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5당 대표 회동.

    "대통령이 여야 대표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모으는 그런 모습을 보시는것 만으로도 희망을 가지시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합니다."

    예정 시간을 1시간 넘겨 180분 동안 대화를 나눴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일본측의 이번 조치가 "굉장히 유감스럽다"고 밝히고, 대일 특사 파견에 대해선 "언제든 가능하다"면서도 "협상 끝에 해결 방법으로 논해져야 한다"고 답했습니다.

    참석자들에 따르면, 회담에 배석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일본이 오는 31일이나 8월 1일에 우리를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하는 발표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을 두고 일부 야당이 폐기를 주장하자, “지금은 유지 입장이지만 상황에 따라 재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회담 직후 문 대통령과 5당 대표는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를 "부당한 경제보복"으로 규정하고, 즉각 철회를 요구하는 등 4개 항목의 공동발표문을 내놨습니다.

    [최도자/바른미래당 대변인]
    "(추가적 조치는) 한일관계 및 동북아 안보협력을 위협한다는 것임을 분명히 인식해 외교적 해결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

    국가 경제의 펀더멘털 및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함께 노력하고, 범국가적인 사태 극복을 위한 비상협력기구를 설치한단 내용도 포함됐습니다.

    이번 회동은 합의문에 이르지는 못했지만, 청와대는 공동발표문 도출 자체로도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MBC뉴스 임경아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