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강연섭

시한 넘긴 일방적 제안…日 추가 보복 나서나?

시한 넘긴 일방적 제안…日 추가 보복 나서나?
입력 2019-07-19 06:11 | 수정 2019-07-19 06:23
재생목록
    ◀ 앵커 ▶

    일본이 요구한 강제징용 배상판결에 대한 제3국 중재위 구성 요구시한이 어젯밤 지났습니다.

    일본은 아무 입장을 내놓지 않았는데, 당장 국제 사법재판소에 제소하기 보다는 국제사회 여론전에 주력할 것으로 보입니다.

    강연섭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일방적이고 자의적인 설정이라며 중재위 구성에 우리 정부가 거부 입장을 분명히 했는데도, 무조건 기다리겠다는 일본 정부.

    [니시무라 야스토시/일본 관방부 부장관]
    "오늘밤 24시까지입니다만, 그 때까지 중재에 응할 협정상의 의무를 지고있는 것입니다. 일본 정부로서는 중재에 응하도록 계속해서 강하게 요구하고 싶습니다."

    막상 요구한 시한이 지나자 아무런 입장도 내놓지 않았습니다.

    한국 정부가 마치 협정을 어긴 것처럼 부각해 국제사법재판소에 제소할 명분을 쌓기 위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이에따라 일본 정부의 다음 수순은 국제사법재판소 제소 보다는 일본 정부의 담화가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요미우리신문은 일본 정부가 지난해 10월 강제징용 배상 판결이 났을때 외무상이 담화로 판결을 비판한 것처럼, 이르면 오늘 우리 정부에 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담화를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교도 통신은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일본 외무성이 주일 한국대사를 오전에 초치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습니다.

    일본이 당초 공언했던 국제사법재판소 제소는 우리가 응하지 않으면 당장 실익이 없는 만큼 우리측 반응을 보며 제소 시점을 고려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NHK는 일본 경제산업성이 반도체 소재 3가지 품목에 대해 군사전용 우려가 없다는 점이 확인되면 신속하게 수출허가를 내릴 방침이라고 전했습니다.

    강경일변도였던 일본 정부가 태도를 바꾼건지 아니면 국제 여론에 정당성을 호소하기 위한 것인지 진의를 둘러싸고 여러 해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MBC뉴스 강연섭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