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이남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日 공사 초치…압박 '돌입'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日 공사 초치…압박 '돌입'
입력 2019-08-20 06:07 | 수정 2019-08-20 06:14
재생목록
    ◀ 앵커 ▶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바다로 방류하기로 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우리 정부가 일본에 사실 확인을 요구했습니다.

    일본은 아직 정해진 게 없다는 입장인데, 꼬여 있는 한일 관계의 또 다른 쟁점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남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외교부가 니시나가 토모후미 주한 일본대사관 경제공사를 외교부 청사로 불러들였습니다.

    이 자리에서 외교부 관계자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대한 한국 정부의 입장을 담은 공식 문서를 전달했습니다.

    원전 오염수 처리에 대한 정부의 엄중한 인식을 전하고, 오염수를 실제 바다에 방류할 계획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답변해 달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앞서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는 일본 정부가 최근 내부적으로 해양 방류 결정을 내렸다고 주장한 바 있습니다.

    [숀 버니/그린피스 원자력 전문가(지난 14일)]
    "도쿄전력은 후쿠시마 원전의 오염수 저장탱크가 2022년 가득 찰 것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오염수를 방류하기 위한 논리입니다."

    이에 대해 니시나가 공사는 "오염수 처리 방안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며, 그린피스의 주장을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재 후쿠시마 제 1원전에서는 하루 170톤씩 오염수가 늘어나 오는 2022년이면 저장 한계에 이를 것으로 추정됩니다.

    일본 정부는 해양 방출과 지하 매설, 전기 분해 등 6가지 방안을 놓고 처리 방안을 고심하고 있지만 뾰족한 해법은 없습니다.

    정부는 지난해 오염수 처리 문제를 논의할 한일간 협의체를 만들자고 제안했지만, 일본 측이 시민단체 등의 참여를 반대해 성사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본 경제공사를 불러 정부 입장을 전한 것은 지난 13일 정부가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힌 이후 실제 행동에 나섰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일본과의 무역 갈등이 격화되고 있는 와중에 방사능 오염수 처리 문제를 묻고 나선데 대해 외교부는 '국민의 안전' 문제일 뿐이라며 확대해석에 분명히 선을 그었습니다.

    MBC뉴스 이남호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