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한수연

고등학생이 박사?…단국대 "논문 적정성 검토할 것"

고등학생이 박사?…단국대 "논문 적정성 검토할 것"
입력 2019-08-23 06:13 | 수정 2019-08-23 06:20
재생목록
    ◀ 앵커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이 고교 시절 제1저자로 등재된 논문의 적정성을 따지기 위해 단국대가 연구윤리위원회를 열었습니다.

    단국대 내부 시스템에 이 논문이 등록될 때 조 후보자의 딸이 '박사'로 기재된 사실도 드러났습니다.

    한수연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단국대 의과학연구소 인턴 2주 경력 만으로 의학논문 제1저자로 등재된 조국 후보자의 딸.

    심지어 이 연구가 단국대 교내 시스템에 등록될 때 고등학생인 조 씨가 '박사'로 기재됐다는 의혹이 불거졌습니다.

    단국대는 조 후보자 딸 논문의 적정성 여부를 따지기 위해 연구윤리위원회를 열었습니다.

    [강내원/단국대 윤리위원장]
    "언론에 이미 나와 있는 소위 말하는 연구의 진실성과 관련된 의혹들이 (조사 대상에) 들어갈 것 같습니다."

    이르면 다음주에 소위원회를 구성해 해당 연구 과정 전반과 논문 등재 과정이 연구 윤리에 부합했는지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조 후보자의 딸을 직접 불러 조사할 가능성도 내비쳤습니다.

    [강내원/단국대 윤리위원장]
    "조사의 전반적인 절차나 방향에 대해서는 비밀로 돼 있습니다. 그래서 그(소환 여부) 추측을 하실 수 있을 것 같고요."

    단국대측은 조 씨에게 인턴 당시 실험 활동을 입증할 수 있는 연구노트 등의 제출을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이 논문이 내부 시스템에 등록될 때 조씨가 '박사'로 기재된데 대해서는 "기재가 잘못됐거나, 시스템 오류일 가능성이 있다"며 원자료들을 역추적해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조 후보자의 딸을 제1저자로 등재하고 '박사'로 기재하면서까지 논문을 등록한건 조 후보자의 딸 입시에 활용하기 위해서였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상황입니다.

    논문 책임저자인 의대 장영표 교수는 언론 인터뷰에서 "외국 저널에 실으려고 계획을 했는데, 조 후보자 딸이 대학 가는데 써야 해 국내 저널에 (등재)했다"며 조 후보자 딸을 위해 활용된 점을 시인한 바 있습니다.

    대한의학회도 조 후보자 딸이 제1저자로 등록된 과정이 의심스럽다면서 단국대와 논문 참여자들이 그 경위를 명확히 밝히라고 요구했습니다.

    이 논문에 연구비 2500만원을 지원한 한국연구재단 역시 조사 결과에 따라 연구비 환수조치를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본조사까지 거쳐 단국대 조사 결과가 나오기까지는 넉달 이상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MBC뉴스 한수연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