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조희형

캐리 람 "송환법 철회"…시위대 "끝난 게 아니다"

캐리 람 "송환법 철회"…시위대 "끝난 게 아니다"
입력 2019-09-05 06:14 | 수정 2019-09-05 06:19
재생목록
    ◀ 앵커 ▶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송환법 철회를 공식 발표했습니다.

    송환법 반대 시위 석달 만입니다.

    하지만, 시위대는 송환법 철회 외에 요구사항을 모두 수용할 것을 요구하며, 밤사이 시위를 이어갔습니다.

    홍콩에서 조희형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캐리 람 홍콩 행정 장관이 범죄인 인도법안, 즉 송환법을 철회한다고 공식적으로 밝혔습니다.

    [캐리 람/홍콩 행정장관]
    "정부는 정식으로 조례 초안(송환법)을 철회할 것입니다. 시민의 우려를 완전히 없애겠습니다."

    석 달 가까이 지속된 시위와 충돌로 홍콩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는 겁니다.

    하지만 경찰의 강경 진압에 대한 독립적 조사와 체포된 시위대의 조건 없는 석방, 행정장관 직선제 실시 등 시위대의 다른 요구사항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못 박았습니다.

    [캐리 람/홍콩 행정장관]
    "정부는 모든 폭력과 불법 행위에 대해 법을 엄격하게 집행할 것입니다."

    철회 결정을 앞둔 어제 오후, 람 장관은 입법회 여당 의원들을 만나 2시간 이상 논의를 이어갔고, 결국 법안 철회를 결정했습니다.

    법안 철회 예정 보도에 홍콩 주가가 4%나 폭등하는 등 사태 진정에 대한 기대감도 커졌습니다.

    다음 달 1일 건국 70주년 국경절 행사를 앞두고 있는 중국도 한결 부담을 덜게 됐습니다.

    하지만 시위대는 송환법 철회만으로 물러서기엔 이미 너무 늦었다며, 다섯 가지 요구사항을 모두 받아들여야 한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았습니다.

    [조슈아 웡/우산혁명 지도자]
    "자유를 위해 싸우는 우리의 투지와 용기는 계속될 것입니다. 자유로운 선거를 위한 싸움을 계속하는 우리의 투지는 더욱 강해질 것입니다."

    밤사이 도심 곳곳에 모인 시위대들은 5대 요구사항을 적은 종이를 지하철 역 등에 붙였고 SNS에서도 '이번 철회는 가짜 철회'라는 해쉬태그가 확산됐습니다.

    집회 주최 측은 일단 오는 주말에도 공항 점거에 나서는 등 시위를 이어간다는 계획입니다.

    송환법 철회라는 가장 중요한 목표가 달성된 가운데, 이번 주가 앞으로 홍콩 사태를 가늠할 수 있는 분기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홍콩에서 MBC뉴스 조희형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