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박진주

방사능은 제2의 위안부?…日, 오염수 공론화에 반발

방사능은 제2의 위안부?…日, 오염수 공론화에 반발
입력 2019-09-07 06:54 | 수정 2019-09-07 10:49
재생목록
    ◀ 앵커 ▶

    우리 정부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상 방류 가능성 문제를 국제 이슈화하자, 일본 정부가 즉각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일본은 애꿎은 풍문으로 피해를 보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도쿄에서 박진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문제에 대해 우리 정부가 국제사회의 협조를 요청하는 서한을 국제원자력 기구, IAEA에 보내자 일본은 즉각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최근 한일갈등을 부추기는 발언을 쏟아내고 있는 외무성 부대신은 방송에 출연해 궤변에 가까운 비방성 발언을 또 했습니다.

    [사토 마사히사/외무부대신(BS후지TV 프라임뉴스)]
    "비방 중상입니다. 방사능이 제2의 위안부 문제가 될 수 있어요. 그런 문제는 우리가 확실하게 반론해야 할 건 반론해 나갈 것이고…"

    정당한 문제 제기를 비방이라고 깎아내린 것도 문제지만, 방사능 문제를 방치하면 일본이 역공을 당할 수 있다는 취지의 주장을 한 겁니다.

    이런 외무부대신의 예고를 따르기라도 하듯, 외무성의 국제원자력협력실장은 다음날인 어제 주일본 한국대사관에 전화를 걸어 공식 항의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오염수에 대한 한국 정부의 우려는 "과학적 근거가 없다"면서 "괜한 소문으로 인해 일본에 해를 끼칠 수 있다"고 경고했다는 겁니다.

    일본 정부는 공식 브리핑에서도 오염수 문제가 국제 이슈화되는 것에 대해 극도로 예민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스가 요시히데/일본 관방장관(어제 오후)]
    "과학적 근거에 기초하지 않은 일본에 대한 괜한 풍평피해(소문피해) 를 초래하는 것으로 극히 유감입니다."

    일본 정부는 지난 4일에도 각국의 외교관을 대상으로 후쿠시마 원전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방사능 안전 문제가 불거지지 않도록 하기 위한 총력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후쿠시마 제1원전의 오염수 저장 탱크는 오는 2022년 여름쯤 포화될 예정인데다, 그린피스를 비롯한 국제 환경단체들은 물론 후쿠시마 주민들의 방류에 대한 반대도 심각한 상황이어서 안전성 논란은 쉽게 사그라들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MBC뉴스 박진주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