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임소정

멧돼지 또 '양성'…철책 세우고 총기 포획

멧돼지 또 '양성'…철책 세우고 총기 포획
입력 2019-10-14 07:12 | 수정 2019-10-14 07:13
재생목록
    ◀ 앵커 ▶

    아프리카돼지열병에 감염돼 폐사한 야생멧돼지가 북한과의 접경 지역에서 잇따라 발견됨에 따라 정부가 긴급 대책을 내놨습니다.

    특히 질병에 감염된 야생멧돼지가 폐사한 지역을 중심으로 총기 사냥을 전격 허용하기로 했습니다.

    임소정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정부는 우선 폐사체가 나온 철원과 연천 일부 지역을 감염위험지역으로 지정했습니다.

    철원에서 어제 신고된 야생멧돼지 폐사체 2개가 모두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에 감염됐던 것으로 확인되는 등 멧돼지에 의한 감염 확대를 우려한 조치입니다.

    철원 연천 등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5㎢ 이내는 감염지역으로 전체 테두리에 철책을 세우고, 30㎢ 이내는 위험지역으로, 포획틀과 트랩 등을 설치할 예정입니다.

    정부는 특히 300㎢ 이내를 집중사냥지역으로 정하고, 총기를 사용한 포획을 허용하기로 했습니다.

    또, 민통선 지역에는 드론을 투입해 감염된 멧돼지를 찾기로 했습니다.

    정부의 긴급 대책 발표에도 불구하고 야생멧돼지에 대한 대응이 늦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환경부는 특히 파주에서 첫 ASF 확진판정이 나온 이후 최근까지 "북에서 남으로 넘어올 멧돼지가 없고, 야생멧돼지가 전염시켰을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입장을 유지해왔습니다.

    그러나 10, 11월 번식기를 맞아 야생멧돼지가 민가 쪽으로 더 빈번하게 내려오면서 돼지열병이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서정향/건국대학교 수의학과 교수]
    "동료들이 폐사체를 서로 잡아먹는다든지 또 남쪽에 있는 멧돼지와 접촉을 했을 경우에 일파만파 계속 이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전염이 되는 거죠."

    농림축산식품부는 환경부, 국방부 등과 협의해 민통선 일대 멧돼지 포획과 더불어 오는 16일까지 DMZ 통문 76곳에 대인방역 부스를 설치하는 등 총력 방역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임소정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