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이동경

"황교안, 계엄령 검토 관여" vs "가짜뉴스"

"황교안, 계엄령 검토 관여" vs "가짜뉴스"
입력 2019-10-22 06:18 | 수정 2019-10-22 06:29
재생목록
    ◀ 앵커 ▶

    어제 국방위 국정감사에서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국 당시 작성된 계엄령 문건을 놓고 공방이 벌어졌습니다.

    당시 황교안 대통령권한대행이 계엄령 검토에 관여했을 가능성이 제기됐는데, 한국당은 "명백한 가짜뉴스"라며 법적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동경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시민단체인 군인권센터가 공익제보자에게서 입수했다고 밝힌 국군기무사령부의 계엄령 검토 문건입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심판을 앞둔 지난 2017년 2월 작성됐습니다.

    '현 시국 관련 대비계획'이란 제목의 문건에는 구체적인 병력배치 계획과 국회의원 체포 등 계엄령 시행 계획이 담겨있습니다.

    해당 문건에는 '국가안전보장회의 NSC를 중심으로 정부부처 내 군 개입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한다'는 대목이 있는데, 군인권센터는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기무사의 계엄령 검토 과정에 관여한 증거라고 주장했습니다.

    당시 대통령 권한대행이던 황 대표가 NSC에 참석한 기록이 있는 만큼, 관련 내용을 알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는 겁니다.

    [임태훈/군인권센터 소장]
    "황교안 대표는 권한대행 직무가 개시된 이후 2016년 12월 9일과 2017년 2월 15일, 2월 20일 세 차례 NSC에 참석하였습니다."

    국회 국방위 국정감사에서도 이 문제가 논란이 됐습니다.

    민주당과 정의당 의원들은 "기무사에서 작성한 문건일 가능성이 높다"며 헌법과 민주주의를 파괴하려는 계획이었다고 성토했습니다.

    [도종환/더불어민주당 의원]
    "(국민들에게 군대를 동원해서 헌법과 민주주의를 파괴하려는 계획을 세웠다는 것으로 보는 거죠?) 네."

    [김종대/정의당 의원]
    "솔직히 무슨 말부터 해야 할지 어안이 벙벙해서 숨이 막혀서 얘기가 잘 안 나올 지경이에요. 이거 우리나라가 홍콩같이 될 뻔했습니다."

    한국당은 "문건의 출처와 진위 파악이 먼저"라고 맞섰습니다.

    [이종명/자유한국당 의원]
    "출처에 대해서 진위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우선되어야 하고. 진짜인지 확인하기 전까지는 비공개로 회의를 진행해야 합니다."

    한국당은 "황교안 대표가 계엄령 논의에 관여한 바도 보고받은 바도 없다고 여러 차례 밝힌 바 있다"며 "강력한 법적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MBC뉴스 이동경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