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오현석

"검찰 권력 분산" vs "정치적 중립성 확보"

"검찰 권력 분산" vs "정치적 중립성 확보"
입력 2019-10-23 06:10 | 수정 2019-10-23 07:05
재생목록
    ◀ 앵커 ▶

    어제 MBC '100분 토론' 20주년 특집 방송에서는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맞대결 토론을 벌였습니다.

    조국 전 장관 의혹과 검찰 개혁, 공수처 설치 등 쟁점마다 날 선 공방이 오갔습니다.

    오현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 리포트 ▶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관련 의혹이 범죄냐 아니냐를 놓고 초반부터 충돌했습니다.

    [홍준표/전 자유한국당 대표]
    "입시비리, 사학비리, 직무비리… 이걸 두고 보면요, 이건 가족 범죄단입니다."

    [유시민/노무현재단 이사장]
    "저는 조국 교수도 그렇고 정경심 씨도 그렇고 범죄를 저지르지 않았다, 그렇게 저는 보고 있어요."

    검찰 개혁에 대한 생각도 달랐습니다.

    유 이사장은 "'권력의 분산'이 핵심"이라고 강조한 반면, 홍 전 대표는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 확보'에 방점을 찍었습니다.

    [유시민]
    "검찰 조직이 헌법과 법률을 지키면서 자기 직무를 수행하도록 만드는 것, 이게 검찰개혁이라고 저는 보고요."

    [홍준표]
    "정치적 중립성 확보를 해서, 정권의 수호자가 아닌 정의의 수호자로 만들어 주는 것이 검찰 개혁입니다."

    공수처 설치에 대해서도 찬반이 엇갈렸습니다.

    [유시민]
    "패스트트랙에 올라와 있는 공수처 법안은 한 60점짜리라고 봐요. 저는 60점이 되었든 65점이 되었든 무조건 되는 게 중요하다고 봐요."

    [홍준표]
    "이런 검찰청 위에 검찰청을 하나 더 만든 사법 제도는 중국하고 북한밖에 없어요. (공수처는) 절대 이건 해줘서는 안 된다…"

    다만 보수 진영 대통합 가능성에 대해서는 "어려울 것"이라고 입을 모았습니다.

    [홍준표]
    "'반문재인 연대'라면 (보수가) 전부 하나가 돼야 하지 않느냐…"

    [유시민]
    "진보 쪽에서 '반파쇼 연대', '반독재 연대' 이렇게 해봤는데, 그게 어쩌다가 한번씩 되고 통상은 잘 안되더라고요."

    [홍준표]
    "그래서 저도 상당히 비관적으로 봅니다."

    '100분 토론'이 끝난 뒤에도 멈추지 않았던 두 사람의 '끝장 토론'은, 유튜브 방송까지 모두 2시간 30분 넘게 이어졌습니다.

    MBC뉴스 오현석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