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신재웅

오신환 "공수처법 반대"…"대통령 사과해야"

오신환 "공수처법 반대"…"대통령 사과해야"
입력 2019-10-31 06:16 | 수정 2019-10-31 06:18
재생목록
    ◀ 앵커 ▶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공수처 법안과 선거제 개편안에 사실상 반대 입장을 밝혔습니다.

    또 조국 전 법무부장관 사태와 관련해선 문재인 대통령의 사죄를 촉구했습니다.

    신재웅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모친상을 당한 문재인 대통령에게 조의를 표하며 연설을 시작한 오신환 원내대표.

    "쓴소리를 안 할 수 없다"며 문 대통령을 향해 "국정운영 결과에 책임을 지라"고 촉구했습니다.

    "경제와 안보위기뿐 아니라 조국 사태로 국가 분열까지 자초하고도 오만과 독선으로 남 탓만 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오신환/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송구스럽다'는 애매모호하기 짝이 없는 표현으로 책임을 회피할 생각을 하지 말고, 국민 앞에 정식으로 사죄해야 합니다."

    공수처법과 선거제 개편안 등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법안들을 그대로 처리하는 것에도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습니다.

    "공수처의 경우 경찰이 수사를, 검찰은 기소를 맡는 검경수사권 조정이 이뤄지면 굳이 설치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특히 "민주당 공수처 법안은 절대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검찰의) 수사·기소 분리를 요구하면서 또 다른 한 입으로는 수사권과 기소권을 동시에 갖는 새로운 괴물 조직을 창설하자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주장입니다."

    선거제 역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뿐 아니라 중대선거구제와 현행 소선거구제를 동시에 상정해 자유 투표로 정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의원 전체가 참여하는 무제한 토론을 거쳐서 국회의원 각자의 양심에 따른 자유투표로 결정합시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한국당과 인식이 다르지 않았다"고 비판했고, 한국당은 "정부 실정을 제대로 짚은 연설이었다"고 평가했습니다.

    정의당과 평화당은 여야 4당이 합의했던 패스트트랙 법안들을 이제 와 부정하려는 것이냐고 반발했습니다.

    MBC뉴스 신재웅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