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박성호

車 '관세 폭탄' 피하나…美 "고율 관세 제외" 시사

車 '관세 폭탄' 피하나…美 "고율 관세 제외" 시사
입력 2019-11-04 06:13 | 수정 2019-11-04 06:16
재생목록
    ◀ 앵커 ▶

    미국이 한국산 자동차와 부품에 25%의 고율 관세를 부과할지 안 할지, 그 여부가 이달 중순에 결정되는데요.

    미국 상무장관이 부과하지 않을 수 있다는 입장을 처음으로 시사했습니다.

    워싱턴 박성호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 리포트 ▶

    미국이 무역확장법 232조라는 칼을 빼들지, 오는 13일까지는 정해야 합니다.

    미국의 국가안보를 위협한다고 판단되면 수입 자동차와 부품에 25%의 관세를 매길 수 있는데, 지난 5월 6개월 시한으로 연기됐습니다.

    한국은 유럽연합, 일본과 함께 그 대상으로 거론돼 왔습니다.

    아세안 정상회의가 열리는 태국을 방문한 윌버 로스 미국 상무장관은 방송 인터뷰에서 "개별 기업들과 해온 자본투자 계획 논의가 결실을 봐서 관세를 부과할 필요가 없어지길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주요 자동차 생산 부문인 유럽, 일본, 한국의 친구들과 좋은 대화를 가졌다"고 말했습니다.

    관세 부과를 하지 않을 가능성을 시사했는데, 미국의 우선순위는 유럽연합에 있고 방점은 투자 확대에 찍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유럽 자동차 업체들의 투자 확대를 최근 높이 평가하며 압박을 계속했습니다.

    BMW와 다임러는 미국 내 SUV 생산시설의 확충에 투자해 왔고, 폭스바겐은 지난 1월 전기자동차 생산으로 8억 달러 투자와 일자리 1,000개를 약속한 바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도 자율주행차 개발을 위해 미국에 합작회사를 세워 20억 달러, 우리 돈 2조 원을 투자하겠다는 파격적인 계획을 지난달 내놨습니다.

    워싱턴의 한 통상 전문가는 "로스 상무장관 발언이 유예가 아니라 관세 부과 자체를 재고한다는 뜻이라면 상당히 진전된 조치가 될 수 있다"고 평가했고, 한 외교 소식통은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에도 한 번 더 관세 부과 결정을 6개월 연장해 불확실성 카드를 손에 쥐지 않을까 싶다"고 전망했습니다.

    워싱턴에서 MBC뉴스 박성호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