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이지수F

한국당 제외한 여야 '4+1' 협의체 본격 시동

한국당 제외한 여야 '4+1' 협의체 본격 시동
입력 2019-12-05 06:09 | 수정 2019-12-05 06:28
재생목록
    ◀ 앵커 ▶

    자유한국당이 필리버스터 철회 요구에 응하지 않자, 민주당은 다른 야당들과 예산안 심사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선거법과 공수처법, 민생법안에 대해서도 협의에 나설 예정인데,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의원들은 "야합 처리"라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이지수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과 대안신당이 어제 국회에서 만나 내년도 정부 예산안 심사에 착수했습니다.

    자유한국당이 필리버스터 철회 요구에 아무런 답이 없는 만큼, 이른바 4+1' 협의체를 본격 가동하기 시작한 겁니다.

    [전해철 의원/더불어민주당]
    "더 이상 자유한국당을 기다려서 예산에 대한 더 논의를 하는 것은 의미가 없겠다 생각을 해서 이미 예고 드린 대로 오늘부터는 4+1 그 체제에 의해서 예산안을 심사하겠다."

    민주당은 다만 "한국당이 태도를 바꿔 예산안 심사에 나선다면 협의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들은 어제 회동에서 지금까지 진행된 예산안 심사를 공유하고 각 당의 입장을 6일까지 모으기로 했습니다.

    한국당이 마지막까지 협의에 참여하지 않으면 '4+1' 협상에서 확정되는 예산안이 본회의에 상정됩니다.

    민주당은 '4+1' 협의체를 통해 선거법과 공수처법 등 패스트트랙 법안에 대해서도 본격적인 협상에 나설 계획입니다.

    한국당은 "밀실 야합"이라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이종배 의원/자유한국당]
    "'4+1'협상은 권한도 없는 ‘정체불명’의 야합이며 예산을 볼모로 패스트트랙에 반대하는 야당은 ‘채찍’으로 겁박하고…"

    바른미래당도 비당권파인 오신환 원내대표가 입장문을 내고 "민주당이 한국당 핑계를 대고 새해 예산안 강행처리를 시도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MBC뉴스 이지수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