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강연섭

집값 안정적 관리?…靑 참모들 집 "3억씩 올라"

집값 안정적 관리?…靑 참모들 집 "3억씩 올라"
입력 2019-12-12 06:18 | 수정 2019-12-12 06:27
재생목록
    ◀ 앵커 ▶

    청와대의 고위공직자들이 소유한 아파트와 주택 가격이 지난 3년 사이 평균 3억 원 넘게 올랐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당사자 개인이 잘못한 것은 물론 없지만, 적어도 집값이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다는 청와대의 말은 무색해집니다.

    강연섭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공사가 한창인 경기도 과천의 재건축 단지입니다.

    분양가상한제 적용을 비껴가면서 최근 큰 폭으로 집값이 뛰고 있습니다.

    현 정부 부동산 정책의 설계자라 불리는 김수현 전 청와대 정책실장도 이곳에 전용면적 83제곱미터 아파트를 갖고 있습니다.

    김 전 실장 집과 같은 면적의 아파트는 실거래가가 3년 새 10억 원 넘게 올랐습니다.

    역시 부동산정책을 담당했고 지금은 중국 대사로 자리를 옮긴 장하성 전 정책실장의 잠실 아파트도 같은 기간 시세가 10억 7천만 원이 올랐습니다.

    김상조 현 정책실장이 소유한 청담동 아파트도 시세가 4억 원 넘게 오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경실련이 청와대의 1급 이상 전현직 참모진 가운데 아파트와 오피스텔을 가진 65명의 집값 시세를 조사한 결과, 지난 3년간 상승폭은 평균 40%, 3억 2천만 원이었습니다.

    가장 많이 오른 10명을 추려봤더니 평균 10억 원이 올랐습니다.

    현 정부 들어 서울 집값이 10% 올랐다는 정부 통계에 비해 훨씬 높습니다.

    [김성달 국장/경실련 부동산건설개혁본부]
    "부동산시장을 안정화시켰다고 자화자찬했지만 사실 결과적으로는 그 당사자들이 수억 원의 부동산을 통해서 시세차익을 가져간 것이 드러났다는 것은 매우 이율배반적입니다."

    더욱이 청와대 참모진 가운데 2채 이상의 다주택자는 37%로 세 명 중 한 명꼴이었습니다.

    세 채 이상을 보유한 사람도 집권 초기 2명에서 올해 기준으론 5명으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집값이 10억 원 넘게 오른 참모진 중 한 명은 "실거주 목적이었으며, 팔 수도 없어 시세가 형성될 수 없다"고 해명했습니다.

    또다른 핵심관계자도 "재산이 늘어난 사람도 있지만 줄어든 사람도 있다"며 "소수의 사례를 일반화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MBC뉴스 강연섭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