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손령

북한, WHO 회의 참석 "코로나19 확산 막기 위해 제재 해제해야"

북한, WHO 회의 참석 "코로나19 확산 막기 위해 제재 해제해야"
입력 2020-05-20 11:22 | 수정 2020-05-20 11:23
재생목록
    북한, WHO 회의 참석 "코로나19 확산 막기 위해 제재 해제해야"
    북한이 세계보건기구 WHO 회의에서 코로나19의 세계적 확산을 막기 위해 제재 해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북한은 그제부터 이틀간 진행된 세계 보건총회에 참석해 서면으로 입장문을 내고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국가 간 연대와 상호 협력이 필요하다"며 "일방적인 경제·금용·무역 제한과 국제법을 무시한 반인도적 제재를 끝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또, "코로나19를 정치적 목적에 이용하려는 일부 국가들의 시도를 경계해야 한다"며 "WHO의 경고를 무시한 채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은 것에 대한 책임을 WHO와 한 회원국에 전가하는 것은 무책임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바이러스의 기원이나 대만의 총회 참여 논의 등 코로나19 문제에서 벗어난 부적절한 이슈로 회원국 간 분열을 조장하는 시도를 반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국가명을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미국의 최근 행보를 비난하며 대북 제재 해제를 요구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또 북한은 지금까지 단 한 건의 코로나19 확진자도 없었다는 점을 거듭 주장하며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탁월한 리더십과 무상 의료체계 덕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북한이 제출한 총회 참석자 명단에는 제네바 주재 북한 대표부 한대성 대사와 방광혁 부대표, 정명학 참사관이 포함됐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