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조재영

김부겸 "3단계 되면 2차 재난지원금 불가피…국가 재난기금 조성해야"

김부겸 "3단계 되면 2차 재난지원금 불가피…국가 재난기금 조성해야"
입력 2020-08-23 09:41 | 수정 2020-08-23 09:43
재생목록
    김부겸 "3단계 되면 2차 재난지원금 불가피…국가 재난기금 조성해야"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김부겸 후보가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가 되면 2차 재난지원금 지급은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김 후보는 오늘 SNS에 올린 글에서 이같이 밝히고, 재원 마련 방법에 대해서는 "재난기금을 별도로 적립하는 방식이 적절하다고 보는데, 이참에 아예 국가 재난기금 조성을 법제화했으면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김 후보는 "지금 재난관리기금은 광역과 기초 지자체가 적립하도록 되어 있고 1차 지원금 때도 지자체들이 이 기금을 재원으로 매칭을 했는데, 기후위기 시대에는 이런 법정의무 기금을 국가가 적립하는 게 맞다"고 썼습니다.

    또 "재원은 세목을 신설하기보다는, 불필요하고 합리성이 적은 세액 공제 항목을 줄여 그 수입으로 기금을 적립하자"며, "기금 조성 이전에는 채권을 발행할 수밖에 없고 나중에 기금이 조성되면 거기서 갚으면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김 후보는 "이미 질병관리본부 정은경 본부장은 거리두기 3단계 검토를 5차례나 언급했다"며, "방역 전문가들의 의견이 3단계 격상으로 모아진다면 정부와 정치권도 따라야 하고, 방역과 지원이 함께 힘을 발휘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