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손령

평양공동선언 2주년·이인영 판문점 방문 "북측도 합의 준수 의지 있어"

평양공동선언 2주년·이인영 판문점 방문 "북측도 합의 준수 의지 있어"
입력 2020-09-16 12:06 | 수정 2020-09-16 14:15
재생목록
    평양공동선언 2주년·이인영 판문점 방문 "북측도 합의 준수 의지 있어"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9.19 평양 공동선언 2주년을 앞두고 "북측도 나름대로 합의를 준수하려는 의지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오늘 판문점을 방문한 이 장관은 약식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2017년 한반도에서 전쟁을 이야기하던 일촉즉발의 상황에 비하면 군사적 긴장이 완화되고 국민들도 평화를 보다 체감할 수 있는 상황이 됐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또, "남북 정상의 역사적 결단과 합의는 높이 평가받아 마땅하다"며 "군사적 갈등 상황을 막아내는 장치로 '평양 공동선언'과 '남북군사합의'가 중요한 기능을 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는 유감스러운 일이지만 김정은 위원장이 대남 군사행동 보류를 지시한 것은 더 이상의 긴장 고조를 방지하기 위한 노력"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이 장관은 "북한의 대남확성기 방송 시설 철거와 대남 전단 준비 중단도 합의를 준수하려는 노력"이라고 판단했습니다.

    또 "보건의료나 방역협력, 기후환경 분야의 인도협력은 한미 간 소통을 바탕으로 정세와 관계없이 연간 일정 규모로 지속돼야 남북미 상호 신뢰를 구축할 수 있다"면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등의 협의 채널 복원을 촉구했습니다.

    이어 "코로나 상황이 완화되면 10월부터라도 판문점 견학과 비무장지대 평화의 길을 재개할 것"이라며 "판문점에서 소규모 이산가족 상봉도 제의하게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장관은 인도 협력과 관련된 물품이나 비제재 물품 등 작은 교역 추진도 이어나가겠다는 입장도 거듭 확인했습니다.

    "작은 접근을 통한 협력의 공간을 확대해나가면 다시 또 큰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인도협력과 교류 협력, 작은 교역이 그 출발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교역은 일방적으로 할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상대방과 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통해 구체화될 수 있을 것"이라면서 "회사와 회사, 개인과 개인 간의 접근이 있다면 통일부가 적극적으로 뒷받침할 것"이라고 약속했습니다.

    북한의 수해 피해 지원 거부에 대해서는 "태풍 피해 복구를 자력으로 하겠다는 의지는 존중해야 한다"며 대신 "태풍으로 인해 농작물 작황이 달라지면서 생길 수 있는 어려움 등에 대해서는 도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산가족 상봉이나 화상 상봉도 북측에서 호응만 하면 바로 시행할 수 있도록 준비돼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