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조효정

ARF 등 아세안 관련 4개회의 성명 발표…"남북미 대화 재개해야"

ARF 등 아세안 관련 4개회의 성명 발표…"남북미 대화 재개해야"
입력 2020-09-16 19:25 | 수정 2020-09-16 19:25
재생목록
    ARF 등 아세안 관련 4개회의 성명 발표…"남북미 대화 재개해야"
    지난주 열린 동남아시아국가연합, 아세안(ASEAN) 관련 연쇄 외교장관회의에서 한반도 평화를 위한 남북미 간 대화 재개를 촉구하는 내용이 포함된 성명이 채택됐습니다.

    오늘 발표된 한·아세안, 아세안+3(한중일), 동아시아정상회의(EAS),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의 4개 의장성명은 공통으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진전과 성과를 환영하며 지속가능한 대화의 중요성을 재확인했습니다.

    특히 북한이 참여하는 유일한 다자안보협의체인 ARF 외교장관회의 의장성명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정착을 실현하기 위한 모든 관련 당사자들 간 지속적이고 평화적인 대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명시했습니다.

    납북 문제의 조기 해결을 포함해 국제사회의 인도적 우려 사안들을 다루는 것이 중요하다는 내용도 들어갔습니다.

    또 한·아세안 외교장관회의 의장성명의 경우 보건, 방역, 산림, 농업기술 분야 남북협력과 비무장지대(DMZ) 국제평화지대화 등 정부의 구체적인 구상을 최초로 명시했습니다.

    외교부는 "각급에서 전개된 적극적인 교섭 결과, 의장성명에 남북관계 진전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평가하는 문안이 이례적으로 모든 결과문서에 반영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