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손병산

북한 "단속 명령 불응에 10여발…타고 있던 부유물 소각"

북한 "단속 명령 불응에 10여발…타고 있던 부유물 소각"
입력 2020-09-25 15:05 | 수정 2020-09-25 15:06
재생목록
    북한 "단속 명령 불응에 10여발…타고 있던 부유물 소각"
    북한 측은 연평도 어업지도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정체불명 인원이 영해 깊이 불법 침입했다가 군인들에 의해 사살로 추정되는 사건이 발생했다"며 "소각한 건 침입자가 타고 있던 부유물"이라고 밝혔습니다.

    북측이 이 같은 내용의 자체 조사 결과가 포함된 통일전선부 명의 통지문을 오늘 청와대 앞으로 보냈습니다.

    통지문에 따르면 북측은 "부유물을 타고 접근한 침입자가 단속 명령에도 계속 함구 불응하자 공포탄을 두 발 발사했고, 이어 도주하려는 듯한 행동을 보여 정장의 결심 아래 해상경계 규정이 승인한 행동 수칙에 따라 10여발을 쐈다"고 주장했습니다.

    북측은 "사격 후 침입자는 부유물 위에 없었고 많은 양의 혈흔만 확인돼 사살된 것으로 판단했다"며 "부유물은 국가비상방역 규정에 따라 현지에서 소각하였다"고 밝혔습니다.

    이 같은 북측의 조사는 "시신을 불태웠다"는 우리 군 당국의 조사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북측은 "일방적인 억측으로 대결적 색채가 깊은 표현을 골라쓰는지 유감" 이라면서도 "우리 지도부는 불상사가 재발하지 않도록 해상 단속 전과정을 수록하는 체계를 세우라고 지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