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손병산

청와대, '대통령 책임론'에 "위기관리 시간…첩보 확인이 먼저"

청와대, '대통령 책임론'에 "위기관리 시간…첩보 확인이 먼저"
입력 2020-09-28 18:16 | 수정 2020-09-28 18:17
재생목록
    청와대, '대통령 책임론'에 "위기관리 시간…첩보 확인이 먼저"
    청와대는 해양수산부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의 책임을 묻는 일각의 비판에 "문 대통령이 보고를 받고, 공식 입장을 표명하고, 관련 회의를 주재하는 일련의 과정은 바로 한반도의 위기관리를 위한 시간이었다"고 반박했습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오늘 서면브리핑에서 "'대통령의 시간'은 너무 일러서도 안 되며, 너무 늦어서도 안 되는 단 한번의 단호한 결정을 위한 고심의 시간"이라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반도 대결구도의 분수령이 될 수 있는 안보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대통령이 일차적으로 고심하는 지점은 '위기관리'일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강 대변인은 또 "사건 해역은 볼 수도 들어갈 수도 없으며, 관측된 불꽃 외엔 토막토막의 첩보만 존재했던 상황"이라며 "시신 훼손 첩보를 접했을 때 확인이 먼저임은 불문가지"라고 말했습니다.

    특히 '심야라도 보고를 했어야 한다'는 비판에 대해선 "23일 심야 긴급관계장관회의는 새벽 2시30분에 끝났고, 사실로 확정하지 못한 상태에서 6시간 뒤 대통령에게 정식보고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강 대변인은 "충분한 사실관계가 확인이 되어야 국민들에게 투명하게 밝히는 한편 북측의 사과를 받아낼 수 있다"며, 당시 '사안이 너무도 중차대'하고, '거듭거듭 신뢰성이 있는 건지, 사실이라고 판단할 수 있는 건지' 물은 문 대통령의 발언도 전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