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사회
기자이미지 윤수한

"미성년 성폭력 피해자, 성인돼서 스스로 손해배상 청구토록 입법 추진"

"미성년 성폭력 피해자, 성인돼서 스스로 손해배상 청구토록 입법 추진"
입력 2020-05-21 11:29 | 수정 2020-05-21 11:30
재생목록
    "미성년 성폭력 피해자, 성인돼서 스스로 손해배상 청구토록 입법 추진"
    성폭력 피해를 입은 미성년자가 성인이 된 후 스스로 가해자에게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도록 법 개정이 추진됩니다.

    법무부는 미성년자가 성폭력, 성추행 등의 성적 침해를 당한 경우, 피해자의 손해배상청구권 소멸시효를 성년이 될 때까지 유예하는 내용의 민법 개정안을 입법 예고했습니다.

    현행법은 성폭력 피해자가 가해자를 안 날부터 3년이 지나거나 손해가 발생한 날부터 10년이 지나면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없도록 권리의 소멸시효를 정해놓고 있습니다.

    미성년자의 경우 부모 등 법정대리인에 의해서만 소송을 제기할 수 있는데, 사건이 알려질 것 등을 우려해 부모가 이 기간 안에 손해배상을 청구하지 않으면 미성년자의 의사와 상관없이 피해자의 권리가 사라지는 겁니다.

    이번 민법 개정안은 이런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피해자가 성인이 된 뒤부터 손해배상청구권의 소멸시효가 진행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개정안이 시행되면, 미성년 성폭력 피해자는 성인이 된 뒤 가해자를 알고 있다면 3년 이내에, 가해자를 알 수 없다면 10년 이내에 직접 손해배상청구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법무부 관계자는 "2018년에도 입법을 추진했지만 20대 국회에서는 입법 논의가 이뤄지지 않았다"면서 "최근 미성년자 성범죄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진 만큼 민법 개정이 활발히 논의되길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