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임소정

"전세계 맥도날드서 조직적 성희롱"…국제노동단체, OECD에 고발

"전세계 맥도날드서 조직적 성희롱"…국제노동단체, OECD에 고발
입력 2020-05-19 10:16 | 수정 2020-05-19 10:17
재생목록
    "전세계 맥도날드서 조직적 성희롱"…국제노동단체, OECD에 고발
    국제 노동자단체가 전세계 맥도날드 매장에서 '조직적 성희롱'이 자행되고 있다며 맥도날드를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에 제소했습니다.

    AFP 통신에 따르면 국제식품노동조합연맹은 현지시간으로 18일 "젠더에 기반한 희롱과 폭력은 맥도날드 조직문화의 한 부분"이라고 주장하며 네덜란드에 있는 OECD 사무실에 고발장을 냈습니다.

    연맹은 17억 달러, 우리나라 돈으로 약 2조842억원 규모 맥도날드의 지분을 공동보유한 네덜란드 공적연금 운용공사 APG와 노르웨이 중앙은행도 함께 제소했습니다.

    연맹은 프랑스에서는 한 점장이 여성 노동자 탈의실에 카메라를 설치하고 옷을 갈아입는 모습을 몰래 촬영하는 등 미국과 영국, 호주, 브라질 등 각국 맥도날드에서 '노동자가 원치 않은 신체접촉' 등 성희롱과 젠더 폭력이 발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맥도날드가 본사가 있는 미국에서는 프렌차이즈 매장의 노동조건이나 직장 내 괴롭힘 등에 자신들은 책임이 없다고 주장해 맥도날드의 유럽 거점이자 APG 본사가 있는 네덜란드에서 고발을 진행하게 됐다"며, "다국적 기업에서 발생한 조직적 성희롱을 OECD에 고발한 첫 사례"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사건은 네덜란드 정부가 조사할 예정이며, 네덜란드 정부는 3개월 안에 맥도날드와 조정 절차를 밟을지 결정해야 합니다.

    한편 맥도날드는 성명을 내 "맥도날드는 사람이 최우선인 회사로 협력사와 함께 대응할 책임이 있고 긍정적 변화를 끌어내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번 고발 건에 대해서는 전달받는 대로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