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조효정

제약업계, WHO의 코로나19 백신 특허 공유 구상에 반발

제약업계, WHO의 코로나19 백신 특허 공유 구상에 반발
입력 2020-05-31 18:32 | 수정 2020-05-31 18:36
재생목록
    제약업계, WHO의 코로나19 백신 특허 공유 구상에 반발
    제약업계가 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한 특허를 공유하자는 세계보건기구 WHO의 구상에 반대 목소리를 냈습니다.

    국제제약협회연맹(IFPMA)은 현지시간 31일 성명을 내고 "지식재산 시스템은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등 가장 시급하게 요구되는 의료 수요를 맞추는 데 속도를 높일 수 있게 했다"며 "코로나19의 다음 번 대유행에 대비하기 위한 혁신적인 해결책을 보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계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영국-스웨덴 다국적 제약사인 아스트라제네카의 파스칼 소리오 최고경영자도 "지식재산이 보호되지 않는다면, 혁신을 위한 장려책은 본질적으로 없다"고 지적했고, 미국 제약사인 화이자의 앨버트 불라 최고경영자 역시 "지금 이 시점에서 특허 공유 구상은 터무니없는 소리"라고 반발했습니다.

    다만 이들 기업은 코로나19 백신이 개발될 경우 선진국은 물론 가난한 나라의 국민들도 보호하기 위해 적정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점에서는 동의했다고 dpa 통신은 전했습니다.

    WHO는 지난 29일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의 개발 및 공평한 분배를 위한 `C-TAP`을 출범하고, C-TAP이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과 관련한 기술, 과학적 지식, 자료 등을 모든 사람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저수지 역할을 하게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