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한수연

미 부차관보, 北에 "외교 문 열려"…한미 대북외교 협력 강조

미 부차관보, 北에 "외교 문 열려"…한미 대북외교 협력 강조
입력 2020-06-24 14:31 | 수정 2020-06-24 14:32
재생목록
    미 부차관보, 北에 "외교 문 열려"…한미 대북외교 협력 강조
    마크 내퍼 미국 국무부 한국·일본 담당 동아태 부차관보는 현지시간 23일 북한에 외교의 문이 열려 있다고 밝혔습니다.

    내퍼 부차관보는 이날 미국 비영리재단 아시아소사이어티가 주최한 화상 세미나에서 북한이 압박 행보를 이어가다 대남 군사행동 계획 보류를 발표한 일련의 상황과 관련해 "외교의 문은 열려있고 우리는 진심으로 2018년 6월로 돌아가고 싶다는 데 대해 한국과 관점이 통일돼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북한과 여전히 대화할 준비가 되어 있으며 핵과 미사일 문제를 다룰 외교적 해결에 여전히 전념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 한국과 손을 맞잡고 일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는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회고록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미 국무부의 대북외교를 비난한 데 대해서는 구체적 답변을 하지 않았지만 "한미가 동맹이고 친구"라는 점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볼턴 전 보좌관의 회고록 폭로에 따른 파장이 큰 가운데 한미가 대북외교에 일치된 대응을 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진화를 시도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또 한미 방위비 분담 협상과 관련해서는 "미국이 상당한 양보를 했다"면서도 "여전히 할 일이 남아있고 합의를 성사시킬 길을 찾을 것이라고 완전히 자신한다"고 말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