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박진주

日 코로나 확진 '팩스로 집계'…"3일 걸려"

日 코로나 확진 '팩스로 집계'…"3일 걸려"
입력 2020-07-20 14:52 | 수정 2020-07-20 14:53
재생목록
    日 코로나 확진 '팩스로 집계'…"3일 걸려"
    일본에서는 최근 코로나19 확산세가 심각한 가운데 방역 당국이 여전히 팩스 등 아날로그 방식으로 확진자를 집계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도쿄도는 도청 30층 감염증 대책본부에 있는 2대의 팩스를 통해 도내 31개 보건소에서 발송하는 '환자 발생 보고서'를 받아 일일 확진 현황을 집계합니다.

    확진자 한 명 당 A4용지 1장으로 보고되며, 전날 오전 9시부터 당일 오전 9시까지 도청 팩스에 도착한 용지를 담당 공무원이 확인 후 집계하는 방식입니다.

    그런데 아날로그 집계방식이기 때문에 양성 판정 후 도쿄도 공표까지 3일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사히신문은 도쿄도 관계자를 인용해 "병원에서 의사가 환자의 정보를 적은 '발생 보고서'를 작성해 관할 보건소에 팩스를 보내면 보건소가 기재 내용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 후 개인 정보를 지운 뒤 도쿄도로 팩스를 보내게 된다"며, "확진 후 도쿄도 발표까지 3일 정도가 걸린다"고 설명했습니다.

    코로나19 일일 확진자 수 발표가 실시간으로 이뤄지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도쿄도가 통계를 입맛대로 조작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고 아사히 신문은 전했습니다.

    앞서 지난 5월, 도쿄도에서는 팩스를 사용해 보고하다가 감염자 111명이 누락되고 35명을 중복해서 집계하고 있던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기도 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