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김정원

'헤딩이 치매 유발' 연구결과 또나와…"유소년 헤딩 금지해야"

'헤딩이 치매 유발' 연구결과 또나와…"유소년 헤딩 금지해야"
입력 2020-11-18 16:51 | 수정 2020-11-18 16:51
재생목록
    '헤딩이 치매 유발' 연구결과 또나와…"유소년 헤딩 금지해야"

    자료사진

    축구의 헤딩 동작이 치매를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또 나왔습니다.

    영국의 일간지 텔레그래프 보도에 따르면 리버풀호프대 연구팀은 18살에서 21살 사이의 아마추어 선수를 세 그룹으로 나눴습니다.

    한 그룹은 최대한 많은 공기가 주입된 공에, 다른 한 그룹은 공기가 최소 수준으로 들어간 공에 헤딩하도록 했고 나머지 한 그룹은 허공에 헤딩하는 시늉만 하도록 했습니다.

    이렇게 세 그룹이 헤딩 동작을 스무 번 한 직후 연구팀은 선수들을 상대로 인지능력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단단한 공과 덜 단단한 공에 헤딩한 선수의 80%가 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했습니다.

    공을 머리로 쳐낸 선수들에게서는 뇌진탕 징후가 감지됐을 뿐만 아니라, 언어·공간 작업기억도 최대 20% 가량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영국 스털링대학의 다른 연구에서도 축구선수들이 코너킥 수준의 속도로 날아오는 공을 20회 헤딩한 직후 기억력이 41~67% 가량 줄었다가 24시간이 지나서야 정상으로 돌아온 것으로 나타났다고 텔레그래프는 전했습니다.

    1960년대 잉글랜드 축구에서 스트라이커로 활약한 제프 허스트는 텔레그래프와의 인터뷰에서 "유소년 축구선수의 헤딩을 금지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