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공보영

태국 의회, 반정부 시위대 지지 개헌안 부결…대규모 시위

태국 의회, 반정부 시위대 지지 개헌안 부결…대규모 시위
입력 2020-11-19 06:55 | 수정 2020-11-19 06:55
재생목록
    태국 의회, 반정부 시위대 지지 개헌안 부결…대규모 시위

    태국 의회, 반정부 시위대 지지 개헌안 부결

    태국 의회가 오늘(18일) 반정부 시위대의 지지를 받는 개헌안을 부결시켰습니다.

    쁘라윳 짠오차 총리 퇴진과 군부 제정 헌법 개정, 군주제 개혁을 요구하며 3개월 이상 이어가고 있는 반정부 시위 사태가 당분간 지속될 전망입니다.

    현지 언론과 외신에 따르면 태국 의회는 상·하원 합동회의에서 여야와 시민단체가 제출한 7개 개헌안에 대한 표결을 해 시민단체 개헌안을 부결시켰습니다.

    반정부 시위대의 광범위한 지지를 받는 이 개헌안은 군부가 지명해 '꼭두각시'로 불리는 상원의원 250명이 총리 선출 투표에 참여하지 못하도록 하고, 쁘라윳 총리처럼 하원의원이 아닌 사람이 총리직을 맡지 못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았습니다.

    이에 앞서 현지시간으로 18일 오후 4시쯤부터 방콕 시내 최중심 상업지구인 랏차쁘라송 네거리에 모인 1만명에 달하는 반정부 시위대는 시민단체 개헌안 수용과 쁘라윳 총리 퇴진, 군주제 개혁 등을 요구했습니다.

    전날(17일) 의사당 앞에서는 수천 명의 반정부 시위대가 경찰과 격렬한 시위를 벌였고, 경찰이 물대포와 최루탄 등을 사용해 부상자가 속출했습니다.

    올해 7월 반정부 시위가 재개된 후 가장 심각한 폭력 사태로 번진 이날 시위로 최소 55명이 부상했고, 이 가운데 6명은 총상을 입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태국의 반정부 시위는 올해 2월 젊은 층의 지지를 받던 야당인 퓨처포워드당이 강제 해산된 후 대학가를 중심으로 시작됐습니다.

    코로나19로 중단됐단 시위는 7월 중순 재개됐고, 총리 퇴진과 개헌은 물론 그동안 금기시됐던 군주제 개혁 요구까지 분출하면서 3개월 넘게 이어지고 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