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경제
기자이미지 노경진

이주열 총재 "한은, 국채 직접 인수 바람직하지 않아"

이주열 총재 "한은, 국채 직접 인수 바람직하지 않아"
입력 2021-02-23 13:57 | 수정 2021-02-23 13:57
재생목록
    이주열 총재 "한은, 국채 직접 인수 바람직하지 않아"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정치권에서 자영업자 피해 보상 재원 방안으로서 한은의 '국채 직접 인수'가 거론되는데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다시 밝혔습니다.

    이 총재는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 회의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정부가 발행한 국채를 한은이 직접 인수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답했습니다.

    직접 인수하는 것은 " '정부 부채의 화폐화' 논란을 일으키고 재정건전성 우려, 중앙은행 신뢰 훼손, 대외 신인도에 부정적 영향을 주기 때문"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 총재는 "다른 주요국에서는 중앙은행의 국채 인수를 법으로 금지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1995년 이후 직접 인수한 사례가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최근 민병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표발의한 '코로나 19 극복을 위한 손실보상 및 상생에 관한 특별법안'은 보상 재원을 충당하기 위해 국채를 발행하고, 이를 한은이 발행시장에서 직접 인수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다만 이 총재는 한은의 통상적 통화관리 수단인 '유통시장'을 통한 국채 매입에는 더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이 총재는 "한은의 국고채 매입은 시장의 수급 상황과 금리를 보고 하는데, 올해는 이전과 달리 국채발행 물량이 예년보다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시장안정을 위한 한은의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