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경제
기자이미지 이준희

카카오 김범수 "빌게이츠가 롤모델…기부금 바로 쓸 것"

카카오 김범수 "빌게이츠가 롤모델…기부금 바로 쓸 것"
입력 2021-02-25 19:13 | 수정 2021-02-25 19:15
재생목록
    카카오 김범수 "빌게이츠가 롤모델…기부금 바로 쓸 것"
    최근 10조 원이 넘는 재산의 절반 이상을 기부하겠다고 선언한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이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를 롤 모델로 삼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김 의장은 오늘 오후 카카오 계열사 직원 1만여 병 가운데 5천6백여 명이 참여한 온라인 간담회를 통해 이렇게 밝혔습니다.

    오늘 간담회는 김 의장이 자신의 재산 기부 계획에 관한 사내 아이디어를 수렴하고자 마련했습니다.

    김 의장은 "사회 문제를 해결할 롤 모델은 빌 게이츠"라며 "창업을 하고 재단을 만들었는데, 기업이 저렇게 할 수도 있구나라는 생각을 처음 하게 돼 벤치마킹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빌 게이츠는 아내와 함께 `빌 앤드 멀린다 게이츠 재단`을 만들어 전 지구적 질병·기아·빈곤 등의 문제 해결에 힘쓰고 있는 만큼, 김 의장도 이런 글로벌 재단 창립을 염두에 두고 있다는 발언으로 해석됐습니다.

    김 의장은 자신이 기부할 5조원에 달할 기부금은 "묵혀두는 개념이 아니라 필요한 곳에 바로 써나가고 싶다"며 "1년이면 1년으로 단위를 정해 몇천억원을 쓰는 구조로 가고 싶다"고 강조했습니다.

    김 의장이 관심을 두고 있는 분야는 "미래를 준비하는 사람들, 디지털 교육 격차 등으로 기회를 얻지 못한 사람들, 인공지능(AI) 인재들"입니다.

    김 의장은 최근 `당신과 일하기 싫다`라는 평가 항목으로 사회적 논란이 된 사내 평가 제도에 관해서는 "카카오 내에서 누군가 무시하거나 괴롭히는 행위는 절대 없어야 한다"며 "그런 것에 민감하지 않은 리더나 동료가 있다면 반드시 바로 잡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김 의장은 "이번 이슈는 사내 문화에 경고등이 켜진 것"이라며 "실수했을 때 어떻게 반응하고 사과하느냐에서 회사 문화가 드러난다.

    카카오 공동체가 건강한 조직이 됐으면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