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경제
기자이미지 이준희

LH 투기 의혹에 국토장관 "청렴은 자존심"…해당직원들 직무배제

LH 투기 의혹에 국토장관 "청렴은 자존심"…해당직원들 직무배제
입력 2021-03-02 18:32 | 수정 2021-03-02 18:38
재생목록
    LH 투기 의혹에 국토장관 "청렴은 자존심"…해당직원들 직무배제
    한국토지주택공사, LH 일부 직원들의 광명·시흥 신도시 투기 의혹이 제기되자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이 산하 기관장들을 소집해 청렴도를 높이라고 당부했습니다.

    국토부와 LH는 참여연대·민변 기자회견 직후 광명·시흥 부지 소유자와 LH 직원 명부를 대조하는 작업에 착수했고, 관련자 12명을 일단 직무배제했습니다.

    [변창흠, 산하기관장 불러 "청렴은 자존심"]

    변창흠 장관은 오늘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국토부 산하 공공기관장들과 간담회를 열고 "광명 시흥 지구에서 LH 임직원들이 사전 투기를 했다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며 "사실관계를 떠나 기관장이 경각심을 갖고 청렴한 조직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할 때"라고 말했습니다.

    오늘 간담회는 오래전 예정된 것으로 원래 국토부 업무계획을 공유하는 자리였지만, 공교롭게도 오늘 오전 시민단체로부터 LH 일부 직원들의 광명 시흥 땅 투기 의혹이 제기되면서 간담회의 목적 자체가 '청렴도 제고'로 바뀌었습니다.

    변 장관은 "좋은 정책을 만들고 열심히 일하더라도 청렴하지 않으면 국민으로부터 신뢰받을 수 없다”면서 "국토교통부는 올해 강도 높은 청렴대책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오늘 간담회에는 변 장관이 직전에 사장을 맡았던 LH를 비롯해 한국철도공사, 한국도로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부동산원, 주택도시보증공사 등 13곳의 공공기관 기관장들이 참석했습니다.
    LH 투기 의혹에 국토장관 "청렴은 자존심"…해당직원들 직무배제

    6번째 3기 신도시가 조성될 예정인 시흥시 과림동 일대

    [LH, 관련직원 12명 직무배제]

    국토부와 LH의 대응도 빨라지고 있습니다.

    LH는 참여연대가 광명·시흥 일대 부동산을 투기 목적으로 사들였다는 의혹을 제기한 직원 12명을 직무에서 배제했다고 오늘 오후 밝혔습니다.

    LH 관계자는 "오늘 시민단체가 땅 투기 의혹이 있다고 발표한 직원 14명에 대해 조사한 결과 실제 우리 직원은 12명으로 확인됐다"며 "사안이 중대해 이들에 대해 직무 배제 조치를 내렸다"고 말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아직 혐의가 확인되지 않은 만큼 징계 성격은 아니"라고 덧붙였습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광명·시흥 신도시 예정부지 소유자와 LH 직원 명단을 대조하는 작업에 착수했다"며 "전수조사에서 일부 직원들의 불법 행위가 있었다고 판단되면 수사 의뢰 등의 조치를 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다만, LH 직원이 1만 명이 넘고, 광명·시흥 해당 부지 소유자는 2만 명 이상이라 조사에는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릴 전망입니다.

    [참여연대·민변 "LH 직원들 사전 투기 의혹"]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은 오늘 오전 11시 기자회견을 열고 LH 직원 10여 명이 신도시 지정 전인 2018년부터 작년까지 광명·시흥 토지 2만 3천여㎡를 사들였다는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광명시 광명동·옥길동과 시흥시 과림동 일대 1천271만㎡ 부지에 7만 호가 들어설 예정인 광명·시흥 지역은 지난달 24일 여섯 번째 3기 신도시로 선정됐으며, 3기 신도시 최대 규모입니다.

    참여연대와 민변은 "광명·시흥 지역뿐 아니라 3기 신도시 전체에 걸쳐 국토부 공무원과 LH 공사 직원들이 토지를 소유하고 있는 경우 취득일자·경위 등을 전수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