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경제
기자이미지 김민찬

안경 온라인 판매·드론 배송 추진…3분기 이전 상생안 마련

안경 온라인 판매·드론 배송 추진…3분기 이전 상생안 마련
입력 2021-06-09 16:34 | 수정 2021-06-09 16:34
재생목록
    안경 온라인 판매·드론 배송 추진…3분기 이전 상생안 마련

    [자료사진: 연합뉴스 제공]

    정부가 신사업 도입 과정에서 이해관계자 간 갈등을 빚고 있는 안경 온라인 판매서비스와 드론·로봇을 활용한 소화물 배송을 추진합니다.

    기획재정부는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겸 혁신성장전략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신사업 도입을 위한 사회적 타협 메커니즘 한걸음 모델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을 논의했습니다.

    정부는 그동안 이해관계자 간 갈등 해소를 위해 지난해부터 현장에서 직접 갈등을 조정하는 '한걸음 모델'을 가동해왔습니다.

    이를 통해 농어촌 빈집활용 숙박, 산림관광에 이어 올해 1월 도심 내국인 대상 공유숙박에 대한 합의를 도출했습니다.

    정부는 올해 상반기에 추진할 신규 과제로 미래형 운송수단을 활용한 생활물류 서비스 혁신과 안경 온라인 판매서비스 과제를 선정했습니다.

    현재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안경은 온라인으로 판매할 수 없는데, 신사업자가 안경 가상피팅 후 온라인으로 주문을 받아 배송하는 사업에 대해 지난 2019년 3월 규제 샌드박스 실증 특례로 신청한 상태입니다.

    안경업계는 안경 보정작업 생략 시 부작용이 우려되고 영세한 업계의 영업권을 침해한다며 반대하고 있지만, 신 사업자는 안전성 문제가 없고 소비자 편의와 업계의 새로운 판로개척 기회로 삼아야 한다며 판매를 허용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또 드론·로봇 등 미래형 운송수단을 통한 소화물 배송의 경우 현재 법적 근거가 없습니다.

    용달화물업계는 생존 위협 우려를 이유로 반대하고 있고, 물류업계는 신산업 발전을 위해 향후 등장 가능한 운송수단까지 포괄할 법적 근거 마련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들 과제에 대해 3분기 이전 상생안을 마련한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이억원 기재부 1차관은 "한걸음 모델을 통해 이해관계자 모두 윈윈하는 방안을 모색해 상생과 혁신의 선순환 구도를 정착시키겠다"고 밝혔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