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경제
기자이미지 김윤미

"코로나19 경제적 충격, 제주·인천·울산 순"

"코로나19 경제적 충격, 제주·인천·울산 순"
입력 2021-06-29 11:40 | 수정 2021-06-29 11:40
재생목록
    "코로나19 경제적 충격, 제주·인천·울산 순"

    사진 제공:연합뉴스

    코로나19의 경제적 충격을 가장 크게 받은 지역은 제주인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산업연구원이 펴낸 '코로나 팬데믹의 국내 지역경제 영향'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 위기는 국내 지역 경제에 제주, 인천, 울산 등의 순서로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러나 대면형 서비스가 비교적 적은 서울이나 경기 지역은 상대적으로 영향이 크지 않았습니다.

    이번 분석은 실질 지역내총생산(GRDP) 성장률을 위기 이전 추세와 지난해 변화를 통해 추정했습니다.

    제주는 전국 GDP 성장률 하락 폭의 2.5배에 달하는 GRDP 성장률 하락(-9.0%P) 충격을 받은 것으로 추정됐습니다.

    제주지역은 대표적 대면형 서비스 업종인 음식·숙박업 비중이 국내 17개 지자체 가운데 가장 높고, 또다른 대면형 서비스 업종인 운수업과 문화 및 기타서비스업 비중도 전국 2위에 올라 있기 때문입니다.

    경제 충격 2위인 인천은 운수업 비중이 전국에서 가장 높고, 울산은 이번 위기에서 가장 부진한 제조업종인 화학업종(석유 석탄 및 화학제품) 비중이 전국 1위인 지역입니다.

    경제적 충격이 큰 지역은 회복 속도 역시 상대적으로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울이나 경기 지역은 올해 1분기에 이미 위기 이전의 추세를 웃도는 경기회복을 보였지만 제주와 충남, 인천, 강원 지역 등은 위기 전 추세에 상당 수준 못 미치는 부진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산업별로는 광공업 회복세가 상대적으로 빨라 올해 1분기 국내 절반 이상의 지역에서 이미 코로나 이전 추세를 회복했지만, 서비스 생산은 서울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에서 이전 추세를 회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보고서는 "지역 간 불균형을 완화하려면 정책적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면서 "부진업종 비중이 높은 산업구조를 가진 지역의 피해가 컸다는 점에서 업종별 지원에 초점을 맞추는 방식과 혹은 주요 피해 지역을 직접 지원하는 방식의 두 가지 접근을 고려해볼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