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경제
기자이미지 김윤미

탈탄소화가 한창인데 석탄은 호황? "에너지 전환에 심각한 의문"

탈탄소화가 한창인데 석탄은 호황? "에너지 전환에 심각한 의문"
입력 2021-08-21 10:55 | 수정 2021-08-21 10:57
재생목록
    탈탄소화가 한창인데 석탄은 호황? "에너지 전환에 심각한 의문"

    석탄발전소 [사진 제공:연합뉴스]

    석탄값이 가파른 오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광물자원공사에 따르면 호주 뉴캐슬 기준 전력용 연료탄 가격이 이달 셋째 주 톤당 175.76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연초보다 95달러 가까이 올랐고, 작년 8월 말(47.99달러)보다는 4배가량 뛴 셈입니다.

    동호주 항구 제철용 원료탄 가격도 톤당 225.07달러로, 연초보다 121달러 이상 상승했습니다.

    작년 5월 초 111달러 대보다 배 이상 급등했습니다.

    <중국-호주 무역 갈등…수급 불균형으로 이어져>

    전력용 연료탄 가격은 지난해 코로나19 여파로 전력 수요가 급감하며 최근 5년 내 최저치를 기록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올해 들어 상승세가 가팔라졌습니다.

    특히 세계 최대 석탄 소비국인 중국이 호주와 무역 갈등으로 호주산 석탄 수입을 배제하면서 석탄 시장의 수급 불균형으로 이어졌습니다.

    원자재 시장조사기관 코리아PDS가 최근 펴낸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중국 전력 생산량에서 화력발전 생산 비중은 79%에 달했습니다.

    반면 중국 석탄 생산량은 3억 1천417만 톤으로 26개월 내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중국은 최근 전력 수요 급증에 대응하기 위해 북부 탄광 15곳의 조업 재개를 허가하기도 했습니다.

    폭염 등을 겪은 다른 아시아 국가들도 전력난 극복을 위해 화력 발전소 가동을 재개하고 있습니다.

    세계 2위 석탄 소비국인 인도에선 6월 발전용 석탄 출하량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28.7% 증가했습니다.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에 앞장서고 있는 미국조차도 올해 초 한파 때문에 천연가스 가격이 급등하자 석탄화력발전으로 일부 대체했습니다.

    한국도 지난달 전력 수요가 치솟자 전국에 설치된 58기 석탄발전 가운데 환경개선설비 공사가 진행 중인 삼천포 6호기를 제외한 57기를 풀가동하기도 했습니다.
    탈탄소화가 한창인데 석탄은 호황? "에너지 전환에 심각한 의문"

    전력용 연료탄 가격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에너지 전환 과도기라지만…탈석탄 역행 우려스러워>

    때아닌 석탄의 활황에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 경제매체 CNBC는 얼마 전 "석탄의 부활은 이른바 '에너지 전환'에 심각한 의문을 품게 한다"면서 "기후변화 위기가 심화하고 있지만, 여전히 많은 국가가 전력 수요를 맞추기 위해 화석연료에 의존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석탄 가격 상승세는 연말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코리아PDS 관계자는 "석탄 공급 병목현상이 점진적으로 해소되더라도 동절기 석탄 유효 수요가 풍부해 당분간 석탄 가격은 높은 수준에서 유지될 것"이라고 관측했습니다.

    다만 석탄값이 치솟으면서 액화천연가스(LNG)와 대비해 석탄의 가격 경쟁력은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아시아의 주요 석탄 수요국인 일본과 한국을 주축으로 석탄에서 LNG로 수요를 전환할 수 있어, 석탄값의 추가 상승은 어느 정도 저지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