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조국현

문 대통령 "남북대화 마지막 노력 다할 것…비대면 대화도"

문 대통령 "남북대화 마지막 노력 다할 것…비대면 대화도"
입력 2021-01-11 10:43 | 수정 2021-01-11 10:43
재생목록
    문 대통령 "남북대화 마지막 노력 다할 것…비대면 대화도"
    문재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와 관련, "핵심 동력은 대화와 상생 협력"이라면서 "비대면 방식으로도 대화할 수 있다는 의지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 신년사에서 "멈춰있는 북미대화와 남북대화에서 대전환을 이룰 수 있도록 마지막 노력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올해는 남북의 유엔 동시가입 30년이 되는 해"라는 점을 강조하고 "한반도 평화와 번영이 국제사회에도 도움이 된다는 걸 남북이 함께 증명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전쟁과 핵무기 없는 평화의 한반도야말로 민족과 후손에게 물려줘야 할 우리의 의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남북은 가축전염병, 신종감염벙 등 많은 문제에서 한배를 타고 있다"며 "남북 국민들의 생존과 안전을 위해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호소했습니다.

    그러면서 "코로나 대응 과정에서 상생과 평화의 물꼬가 트이기를 희망한다"며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 등 역내 대화에 남북이 함께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남북의 모든 합의, 특히 전쟁불용·안전보장·공동번영의 3대 원칙을 공동이행하며 국제사회의 지지를 이끌어내면 동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한 '평화·안보·생명공동체'의 문이 활짝 열릴 것" 으로 기대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